생태전환매거진 바람과 물 5호 : 흙의 생태학 - 2022.7/8/9
재단법인 여해와함께 편집부 지음 / 여해와함께(잡지)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태전환 매거진은 계간지로 발행되는 환경에세이 모음집이다. 내가 읽은 이번 5호는 여름호로 흙의 생태학을 주제로 생산과 기후위기의 이야기를 다룬다. 언제나 요즘이 심했지만, 올 여름은 수해로 인해 여러 곳에서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이에 대한 충분하고 적절한 대비도 필요하겠지만, 보다 근본적인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무엇보다도 필요할 것이다.

이번 여름호에서는 기후위기와 토양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가 눈에 띄었다. 사실 최근 한 다큐멘타리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본 적이 있다. 뉴스도 많이 나왔다. 영구동토층이 녹으면서 배출되는 탄소가 빙하의 소실을 더욱 가속화하고 이러한 악순환의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는 우려가 있었다. 이전까지 토양, 흙에 대한 환경 이야기들은 '환경오염'이 중심이었다면 요즘에는 기후위기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느낌이다. 환경오염 역시 갈수록 심화되는데도 불구하고 기후에 관심이 집중된다는 것은 그만큼 위기가 심각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에세이들은 상당히 글솜씨가 좋다는 인상을 받았다. 엄선된 글들을 잘 모아놓은 매거진인 것 같다. 다만, 환경위기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를 보다 선명하게 알려주는 느낌이어서 읽는 내내 마음이 편하지는 않았다.

훌륭한 디자인과 엄선된 양질의 글로 채워진 좋은 책이다. 환경에 대한 걱정이 보다 많은 이들에게 공유될 수 있는 메신저로 보다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았으면 좋겠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