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쇼크 - 인류 재앙의 실체, 알아야 살아남는다
최강석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바이러스 쇼크. 참 재미있는 이름이다. 돌이켜보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한동안 최고의 화제가 되었다가 또 일정부분 신경쓰이는 일이 되었다가 어떻게 해서든 우리 주변에서 계속해서 다뤄졌던 것이 바이러스가 아닌가 한다. 지난해 메르스 바이러스 때문에 대외활동 자체에 제약이 걸렸던 상황을 돌이켜본다면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 것이다. 한국 사회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만큼 우리는 우리 주변에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대해 공부하길 좋아하는데 어떻게 된 일인지 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만큼은 그 공부열풍이 닿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이렇게 최강석의 <바이러스 쇼크>라는 책을 보고 나니 이제 그 열풍이 시작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마저 생길 정도이다.

 

이 책 <바이러스 쇼크>에 대해 말하자면 우선 굉장히 잘 짜여진 바이러스에 관한 백과사전 같은 책이다. 사실, 서점가에서 바이러스에 대해 제대로 다룬 책이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 책이 바이러스 대중교양서라는 기념비적인 책이 되지 않을까 할 정도로 쉽고 또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책 표지에도 가볍게 언급되어 있는 만큼 바이러스는 인류의 재앙이 될 수 있으면 이에 관해 모른다면 생존 자체가 위협받는 실정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이 상황에서 우리가 택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결국, 바이러스 자체에 대해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점에 착안하여 이야기를 전개시키는 책이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지난 해 우리 사회 전체를 마비시키다시피 한 메르스 바이러스에 관해 소개하며 주의를 환기시킨다. 그리고 나서 차근차근 바이러스라는 것이 무엇이며 우리가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를 서술하는 방식을 택한다. 그렇다 보니 잘짜여진 한편의 에세이 혹은 칼럼을 보는 느낌으로 바이러스 분야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사실, 어떤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책이 빠지기 쉬운 것이 지식의 저주이다. , 저자는 잘 알고 있는 사안이나 독자는 이에 대한 배경지식이 미비해 저자가 하는 말을 제대로 알아들을 수 없는 상황을 말하는 것인데 이 책은 구성의 힘으로 그런 문제를 이겨냈다. 따라서 비단, 바이러스에 관해 공부를 해 본적이 있고 배경지식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얼마든지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 이 책 한권을 제대로 이해하고 읽고 나면 얼마든지 대중적이 장소에서 바이러스에 관한 논의를 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 그도 그런 것이 이 책은 바이러스의 역사에 관해 서술을 하고 있으며 이 바이러스가 세계에 만연한 오늘날의 상황까지 언급하는 것을 빼놓지 않았다. 이쯤되면 서두에 바이러스에 관한 사전적 정보 전달이라는 말 뜻이 이해가 될 정도이다.

 

사변적인 교양서가 아니라고 한다면 이렇게 일상에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책이라도 되어야 한다. 이 책은 정보전달이라는 측면에서 굉장히 훌륭한 역할을 해내는 책이니 만큼 많은 이들이 이 책을 통해 바이러스에 대해 공부해보는 좋은 계기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