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길을 열다 - 비염을 이해하기 위한 비염교과서
김재석 지음 / 열린시대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돌이켜보면 내가 어린 시절에는 비염이라는 전문적인 용어도 없었고 이와 비슷한 증상이 있어도 그냥 모르는 듯이 지나간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내가 어렸던 시절에는 비염에 걸리는 이의 숫자 역시 어떤 문제가 될 만큼 크게 두드러져 보이는 경우는 드물었다. 이랬던 비염이 이제는 전 국민이 한번쯤은 겪게 되는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증상이 된 것은 언제부터였을까? 나 역시 단순 코감기인줄 알고 방문한 이비인후과에서 비염 진단을 받고 굉장히 당황했던 경험이 있으니 이제 비염을 국민병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이다.

 

그런데 이 비염이 실제로도 식습관이 서구화되고 과거보다 공기가 많이 오염되어 있고 또, 운동 할 시간을 내기 어려운 현대인에게 나타나기 좋은 병이라고 하니 정말 시대가 만들어 낸 병이 비염이라고 보아도 무방하지 않을까 한다. 저자 김재석은 이런 비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처방법 까지를 모두 다뤄 <숨길을 열다>라는 한권의 책에 응축시켜 놓았다. 그에게 비염은 단순히 대다수의 사람들이 겪는 간단한 질병이 아닌 완전히 뿌리 뽑아야 할 하나의 대상이 되어 있는 것이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굉장히 재미있었던 것은 비염이 현대 사회에 굉장히 만연해 있어 잠재적인 환자들까지 포함하면 약 1000만에 이를 꺼라는 사실이었다. 나아가 이 비염이 이렇게까지 만연한 것이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란 것 역시 굉장히 흥미롭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람들은 어떤 병이 굉장히 오랜 시간 그리고 어떤 특별한 이유에서 창궐하게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비염처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사회의 변화, 발전과 함께 우리 삶에 스며드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이런 병의 치유법 역시 변화된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을 고침으로써 대응하는 방법만이 제대로 된 치유법이라고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숨길을 열다>는 오랜 시간 비염에 대해 연구한 한 의사가 자신의 지식을 한권의 책에 고스란히 녹여 낸 책이다. 저자 스스로 밝히 듯 비염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또 그 병에 대처하기 위한 저자의 따뜻한 시각이 녹아있는 책이니 만큼 비염으로 고통 받는 이들이라면 꼭 이 책을 한번쯤 읽어보길 권한다. 그 안에서 병에 대한 어떤 대응책을 얻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