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치유 - 내 몸과 마음을 살리는 녹색의 힘
박신애 지음 / 인사이드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치유(박신애)_인사이드북스

 

현대인을 위한 최고의 비약물 처방! 식물매개치료 보고서

 

고등학생 시절, 한창 입시로 학업 스트레스를 받았던 때가 있다. 대한민국의 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그렇듯 잠을 자도 부족하고, 밥을 먹어도 허기지고 스트레스가 극심했던 때.. 한 친구가 로즈마리를 키우기 시작했다는 말을 들었다. 마음이 편안해지고 키우는 재미가 있다며 로즈마리 잎을 따서 차를 끓여마시기도 한다는 친구를 보고 나도 로즈마리를 바로 샀다. 책상 위에 두고 책을 펴고 덮을 때마다 향긋한 로즈마리향이 삭막한 내 방 공기를 리프레쉬 시켜주곤 하였다. 그땐 잘 몰랐지만, 내가 산건 단돈 몇천원의 로즈마리 화분 하나였지만 스트레스 받던 고등학교 일상을 로즈마리가 옆에서 든든하게 응원해주며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었던 것 같다.

 

원예 활동은 신체 건강을 증진하는 데 유용한 운동이며, 뇌파를 변화시키는 치료 보조제가 될 수 있다.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인간의 생명 사랑 본능을 충족시켜 실질적인 몸의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사실이다(p.10)

 

저자는 프롤로그 식물을 보면 왜 행복할까?’에서 위와 같이 말한다. 어릴적 내가 했던 로즈마리 키우기 원예 활동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 모두를 효과적으로 증진시켜주었기에 누구보다 저 말 뜻에 깊은 공감을 했다. 그리고 다시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잊고 지내던 식물들, 그들의 위대한 힘을 다시금 깨달았다.

 

*우울증에 도움을 주는 허브 3(p.97)

1) 허브계의 능력자, 라벤더 : 라벤더는 긴장, 스트레스, 혈압을 안정시키는 등 뛰어난 진정 효과를 발휘해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2) 천연 피로 완화제, 캐머마일 : 소화 촉진, 불면증 개선, 진정 효과는 물론 과로와 스트레스가 심한 현대인의 피로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3) 레시피의 비법, 로즈메리 : 로즈메리는 기억력 증진, 류머티즘 통증 완화, 저혈압, 비만, 두통, 편두통에 효과를 보인다.

 

하루 종일 컴퓨터, 핸드폰 전자기기의 늪에서 벗어나기 힘든 현대인들이 감기처럼 앓고 지내는 질병 두통, 편두통에 효과가 좋다는 로즈마리. 나 역시도 다시금 로즈마리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확실히 집안이나 회사에 살아있는 푸릇한 식물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극명하다. 최근 회사에서 키우던 로즈마리와 유칼립투스가 죽어서 너무 슬펐는데 다시 새로 장만해서 푸름을 내뿜는 활기찬 기운 가득한 사무실로 만들어야겠다. 식물에게는 그런 힘이 있고, 작은 식물이지만 그 식물 하나가 나, 그리고 나아가서 인테리어의 분위기까지 바꿀 수 있는 능력자다.

 

특정 질환을 앓지 않더라도 스트레스와 불안을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건강은 자신할 수 없는 부분이다. 치열한 경쟁과 긴장감 속에 살아가기에 대부분 사람은 건강을 위협하는 잠재 요소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일반인에게 식물매개치료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신체를 단련시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녹색식물에서 얻는 쾌적함은 꽉 채워진 일상을 버텨내는 현대인의 마음에 쉴 수 있는 여백을 마련해 준다. 일주일에 두세 번 헬스장을 찾고 정해진 시간에 공원을 산책하듯 규칙적으로 식물을 가꾸다 보면 몸과 마음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p.122)

 

내 몸과 마음을 살리는 녹색의 힘, 식물치유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원예 활동에 관심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식물을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 같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내 옆에 작은 화분 하나가 놓여져 식물을 키우는듯한 느낌이 든다.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