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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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트렌드를 위한, 나를 위한, 다가오는 이 시대를 위한 책

 

MZ세대임에도 불구하고 MZ세대의 특징 및 트렌드를 따라가기란 참 쉽지 않음을 느끼는 요즘이다. 세상이 빨리 변한다고는 하지만, 하루아침에 바뀌는 트렌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마케팅에 적용하려면 뒤쳐져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여기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하는 트렌드를 모두 모아둔 책이 있다.

 

팝업스토어/핫플/컨셉/주류 문화 등 책의 제일 앞부분에 먼저 나오는 놀이파트를 읽으면서 새삼 몰랐던 부분도 알게 되었다. 요즘 트렌드에는 이런 것이 있구나, 저런 것이 있구나하면서 읽을 수 있었고, 다양한 사진도 같이 첨부되어있어서 이해하기도 쉬웠다. 책을 읽으며 저절로 요즘 대세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었다. 그래서 해마다 트렌드를 집약해놓은 책들이 왜 유행인지 알 것 같았다.

 

특히나 책을 읽으면서 나도 참여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내용이 나왔을 때 몹시 흥미로웠다.

 

네이버의 주간일기 챌린지는 6개월간 진행되는 장기 프로젝트로 매주 한 번 이상 전체 공개로 블로그 일기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MZ세대의 참여율은 90% 이상으로, 이들의 참여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이유는 역시 갓생 살기의 일환으로 챌린지 열풍이 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p.118)

 

예전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한다고 하면 구닥다리, 옛날 싸이월드 감성아니냐는 말을 자주 듣곤 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주간일기 챌린지가 다시 블로그 붐을 일으킨 것 같다. 나도 친구한테 같이 하자고 동참을 권했고, 애초에 블로그를 하지 않았던 친구도 이번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꾸준히 주간일기 챌린지를 실천 중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동참하는 주간일기 챌린지를 보면서, 챌린지 열풍이 새삼 무섭구나라는 걸 깨달았다. 이처럼 우리가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들을 보면서 트렌드라는 것이 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에서 쉽게 마주할 수 있고, 그리고 미쳐 깨닫지 못했던 것들도 이렇게 책에서 간단명료하게 요약을 해주니 놓치고 지나갔던 것들도 다시 한 번 되돌아볼 수 있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쿨함(COOL)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지난 3개년간의 쿨한 브랜드 속성을 비교했을 때, 자기만의 색깔이 있고 자신감이 있는 브랜드가 쿨한 브랜드라는 응답이 3년 연속 가장 높게 응답된 속성 두 가지이다. 해당 브랜드만의 고유한 특징과 그에 대한 자신감이 쿨한 브랜드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 자질로 자리 잡은 것이다(p.315)

 

쿨하다라는 단어로 모든 게 통칭되는 요즘, 쿨한 브랜드가 갖는 특징으로는 자기만의 색깔, 자신감 있는 브랜드라고 한다. 예전과는 다른, 특별한, 고유한,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브랜드가 이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다.

 

MZ세대의 특징이 각양각색으로 많지만 요즘 트렌드를 따라가고, 마케팅을 이해하는 것은 변화하는 세상을 위한 대처법으로 필수인 것 같다. 그리고 수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이 책이 제목처럼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다가오는 2023년의 트렌드를 더 빨리 캐치해내기 위한, 지난 2022년의 트렌드를 다시 한 번 리마인드 하기 위한, 트렌드를 위한 책, 나를 위한 책, 다가오는 이 시대를 위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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