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과 치유, 물이 최고의 약 - 치매 걱정 없이 사는 슬기로운 치매 처방전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 예방과 치유, 물이 최고의 약(김영진)_성안당

 

치매, 그 무서운 질병.. 미리 알고 건강하게 대비하자!

 

가족 분 중에 치매로 고생하시던 분이 계셔서 치매라는 질병이 낯설지가 않다. 할머니, 외할머니 모두 치매를 앓으셨기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 책이었다. 치매 예방과 치유에 물이 최고의 약이라니.. 온갖 알약들을 먹어도 완치되기 힘들고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예방하기가 쉽지않을텐데 하루에도 수 십번 마시는 물이 최고의 약이라니!

 

책에서는 치매의 단계별 증상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p.37) 초기 증상, 중기 증상, 말기 증상.. 초기를 초기에 발견하여 꾸준히 치료받고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급격한 증세 악화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초기 증상

-약속을 기록해 두지 않으면 잊어버린다

-사물에 대한 관심과 의욕이 없고, 매사에 귀찮아한다

-예전의 일은 기억하지만, 최근의 일은 기억하지 못한다

-조금 전에 했던 말을 반복하거나 똑같은 질문을 되풀이한다

 

*중기 증상

-집안을 계속 돌아다니거나 똑같은 행동을 반복한다

-늘 다니던 장소인데도 길을 잃고 헤매는 경우가 많다

-가족은 알아보지만, 평소 잘 아는 사람조차 혼동한다

-묻는 말에 대답을 하지 못하고 머뭇거리거나 화를 낸다

-전화기, 텔레비전, 청소기와 같은 가전제품을 잘 조작하지 못한다

 

*말기 증상

-배우자나 자식을 알아보지 못한다

-혼자 웅엉거리거나 전혀 말을 하지 못한다

-근육이 굳어지고 보행 장애가 나타나 거동이 힘들어진다

 

이렇게 간단하게 제시된 사례들을 판단하고 증세가 유사하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봐야한다. 우리 외할머니도 치매 초기에 발견하고 꾸준히 치료를 받고 계시다. 지금은 나이가 많이 드셔서 건강이 악화되긴하셨지만..

 

몸이 천 냥이면 눈은 구백 냥이라는 속담처럼 눈은 평생 사용해야 할 중요한 기관 중 하나이므로 무심코 마신 청량음료 때문에 귀중한 눈이 망가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p.65)

 

평소 탄산음료를 참 좋아하는데.. 탄산음료가 피부노화에 직접적인 타격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듣고 한동안 끊었다가 최근에 다시 먹기 시작했는데..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인공감미료가 뇌신경 세포와 시신경을 파괴한다니.. 다시 끊어야겠다.

 

그리고 우유를 즐겨마시는 엄마가 떠오르며 충격적이었던 챕터는 우유, 위장이 4개인 송아지의 음식이었다. 예전에 어떤 프로그램에서 우유가 골다공증을 오히려 유발한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었는데 그당시 연구결과도 부족하고 뭔가 미흡한 점이 여러모로 많아서 믿지 못했다. 하지만 책에서는 자세히 시사하고 있다.

 

129,346명을 대상으로 25년간 추적 조사한 바에 따르면, 유제품을 한 번 이상 섭취한 사람들에게 파킨슨병 발병 위험이 39퍼센트 높았다. 또한 빙과류인 얼린 요구르트나 셔벗 섭취는 발병 위험을 약간 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p.84)

 

갓난아기가 먹는 모유에는 단백질이 7퍼센트가 포함돼 있는데 송아지용 우유에는 그 3배인 20퍼센트가량이 포함돼 있다. 우유에 다량으로 포함된 단백질은 단단한 덩어리를 이뤄 소화, 흡수되지 않아 송아지의 4개의 위장을 통과하면서 겨우 소화된다.

우유는 급성장해 6개월 만에 젖을 떼야 하는 송아지용이므로 인간에게 적합한 음식이 아니다.(p.85)

 

잘못된 마케팅과 주입된 사고방식 때문인지 우유는 무조건 뼈에 좋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고 있는데(나 역시도 그랬으니..) 지금 당장 엄마에게 우유 섭취를 줄이라고 해야겠다. 자연스러운 섭취는 괜찮지만, 뼈를 위해 일부러마시는 행동은 좋지 않은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아니 꼭 알아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가 몸에 안좋다는 걸 알고있지만, 쉽게 끊기 힘든 액상과당주제도 역시 빼놓을 수 없었다.

 

인공과당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면 신체에서 중성지방의 합성이 3배로 껑충 뛰어오르고 혈중 중성지방과 악성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 비만으로 진행될 뿐 아니라 혈중 단백질과 결합해 뇌혈관과 간에 염증을 일으킨다.

뇌혈관에 염증이 발생한다는 것은 치매의 예방과 치유에 매우 치명적이다.

모세혈관은 뇌세포에 영양을 공급하고 세포 안팎에서 발생한 노폐물, 즉 쓰레기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곳에 염증이 발생하면 혈관이 막혀 뇌 속에 쓰레기가 쌓인다.(p.95)

 

물론 온갖 것들이 몸에 좋고, 나쁘고 일반적으로 많이들 알고는 있지만 나쁘면 얼마나 나쁘겠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탄산음료나 가공식품, 액상과당 등의 섭취를 간과했던 것 같다. 하지만 책을 한 챕터씩 읽을 때마다 무엇보다 올바른 건강 식단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여성에게 치매가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일까?”

여성의 평균 수명이 긴 것도 1가지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신체의 물 보유량이라고 생각한다.

인체의 각종 조직과 정보를 교환하며 관리하는 뇌는 85퍼센트가 물로 구성돼 있다. , 뇌는 물 공급량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조직으로 신체의 물 보유량은 치매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p.120)

 

물을 자주 마신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하루 섭취하는 수분량을 체크해보니 하루 일일 섭취량으로 권장되는 양도 못먹고있었다. 앞으로 더 물 섭취량을 늘려야겠다. 전반적으로 체내에 물이 부족하면 숙취도 어렵고, 부종도 일어나고, 아침에 일어나기도 힘들어지며, 아토피성 피부를 앓을 확률도 높아진다고 한다. 안구 건조증과 결막염에.. 구강 건조증, 피부경화증까지.. 물이 중요한지는 알았지만 자주 마셔야한다라고 의식적으로 계속해서 신경쓰고 수시로 마셔야겠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