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 바쁜 비즈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영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나카가와 고이치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기업 경영을 위한 합리적이고 올바른 선택, 경영학 수첩

 

30일 만에 배우는 시리즈를 이제 정말 다 읽었다. 처음엔 철학 수첩, 심리학 수첩, 그리고 경제학 수첩까지 읽었을 때 마지막 경영학 수첩까지 읽으면 드디어 30일 만에 배우는 수첩 시리즈를 완독하는구나!’했는데 정말 다 읽었다. 사실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될 수는 없겠지만, 철학 / 심리학 / 경제학 / 경영학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기본적인 지식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그 기본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30일 시리즈를 선택했다. 나 같은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잘 이해할 수 있었고, 30일 만에 배우는 시리즈라고 했지만 한권을 읽는데 한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중간중간 삽화도 들어있어서 좋았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많은 사람이 경영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은 채 일하고 있다. 경영학이라는 학문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은 너무나도 많은데, 경영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터무니없이 적은 것이다. ‘타고난 재능’, ‘적절한 경험’, ‘같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인생을 맡기지 않고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힘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 위해 공부가 존재하는 것이다(p.5)

 

회사라는 한 집단에 소속되어 노동력을 제공하고 월급이라는 대가를 받는 평범한 직장인에 불과한 나로서, 굳이 경영학을 배워야하나 싶다가도 이런 저자의 말을 들으면 나도 경영을 꼭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불가항력적인 것들에 지배당하지 않고, 본인의 힘으로 더 나은 미래로 개척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부는 필수인 것 같다. 대학생 때도 전공필수 과목으로 경영학원론을 배웠던 적이 있다. 나이가 지긋이 드신 어느 기업체 회장님이 겸임교수로 수업을 맡아주셨는데, 그래서인지 누구보다 기업 경영에 있어 현실적이셨다. 이상적인 이론으로 지향하지만 현실적으로 수행하기에 어려운 이론들이 많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그때 나름 경영학이라는 과목이 재미있기도 했다. 하지만 대학 졸업과 동시에 영어와 마찬가지로 손을 떼버렸지만.. 회사 생활을 하면서 회사가 돌아가는 시스템, 경쟁사의 구조적 프로세스 등등을 파악하고 제대로 이해하려면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아직은 걸음마 수준에 불과한 단계지만, 차근차근 공부해나가다 보면 훗날 이렇게 시작한 경영이라는 학문이 날 더 멋진 길로 인도하지 않을까싶다.

 

기업에는 계획을 끝까지 밀어붙이는 강인함이 아니라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한 유연성이 요구되고 있다. 돌발 사건이 일어나서 뒤집혀버린 계획을 무리하게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려 하지 말고 근본적인 개혁을 시행한다는 의식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놓인 상황을 순간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p.213)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 경영이라는 학문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선택을 위한 필수다.

 

이 서평은 출판사 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