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과 도난의 미술사 - 허위와 탐욕의 양상
이연식 지음 / 한길아트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이런 종류의 입문서 또는 해설서로서 한국인이 쓴 책은 잘 읽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편견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인이 쓴 입문서는 결국 신변잡기로 흐르거나 업계의 자질구레한 에피소드(가끔은 도움이 된다) 또는 자기 자랑으로 귀결되기 십상이다.

특히 예술쪽 서적은 글쓰기 훈련을 거치지 않고 잡문이나 끄적대는 부류들이 얕은 지식으로 달려들기 좋은 분야이다 보니 좋은 책을 만나기 쉽지 않다.

그러나 이 책은, '위작'과 '도난'이라는 키워드를 잘 활용하여 독자에게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던져주고 적정한 분량의 지식도 전달해준다.

호소노 후지히코의 걸작만화 '갤러리 페이크'의 한국어 다큐멘터리라고 생각하면 좀더 이해가 쉬울지도 모르겠다(혹시 '갤러리 페이크'를 읽지 않았다면 일독을 권한다).

이 책은 '모나 리자'를 비롯,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회화를 중심으로 서양 미술 전반에 걸친 위작과 도난의 문제를 잘 정리해주고 있다. 편성도 훌륭하고 내용도 정밀하여 일독에 부족함이 없다.

다소 유감스러운 것은, 나치의 미술품 강탈에 관한 내용이 다소 소략하다는 점이다. 이것은 큰 맥락에서의 '도난'이지만 어쨌든 이 책에서는 다루지 않고 있다.

이 내용이 저자의 다음 저서로 나오기를 기대한다.

내용과 소장가치를 평가해보면 별은 4.5개 정도가 적정하다. 하지만 아직 학업도중에 있는(것으로 짐작되는) 젊은 저자임을 감안하여 별 5개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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