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학교 세트 - 전2권 - 이희수 교수의 종횡무진 이슬람 강의록 이슬람 학교
이희수 지음 / 청아출판사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슬람이 궁금해 책을 찾다가 이희수 교수가 쓴 <이슬람 학교>를 읽기 시작했다. 전에 이희수 교수가 쓴 여행기는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이 책은 재미있을 뿐더러, 새롭고 놀라운 사실들을 많이 배우게 된다.


아래는 몇 가지 내용들


이슬람 세계

이슬람 인구는 얼마일까? 공식 통계로는 16억 명. 이슬람을 국교로 하는 나라는 57개. 단일 종교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다. 두 번째가 가톨릭이고, 세 번째가 개신교, 네 번째가 불교다. 가톨릭과 개신교를 더하면 기독교가 이슬람보다 많다. (이슬람학교 1권, 이희수)


아랍어

아랍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아랍 국가는 22개다. 중동에서 아랍어를 쓰지 않는 나라는 이란, 터키, 이스라엘, 세 나라다. 이란은 언어로는 인도-유럽어족이고, 인종으로는 캅카스계 백인이다. (이슬람학교 1권, 이희수)

중동 동쪽 끝은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고, 서쪽 끝은 모로코의 카사블랑카이다. 카사블랑카에서 두바이까지 거리가 육로로 6천 킬로미터 정도다. 아랍 22개 국가가 서로 말이 통할까? 완벽하게 통한다. 어떻게 말이 완벽하게 잘 통할까? 

첫 번째는 꾸란이다. 꾸란은 1400년이 지난 지금까지 점 하나 획 하나 변하지 않고 내려오는 아랍어 표준 텍스트다. 아랍 사람들은 꾸란으로 하루 다섯 번씩 예배 본다. 두 번째는 '알 자지라'나 '알 아라비아' 같은 아랍어 글로벌 위성 채널 덕이다. (이슬람 학교 1권, 이희수)

우리나라 대입 수학능력 시험에서 제2외국어로 아랍어가 있다. 아랍어 학과가 있는 대학교는 한국외국어대, 부산외국어대, 명지대, 조선대 4개다. (이슬람 학교 1권, 이희수)


이란

이란과 아랍은 다르다. 언어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고, 종족도 다르고, 역사 배경도 다르다. 한국과 일본의 차이보다 더 다른 나라들이다. 이란 사람을 만나 아랍 사람이냐고 물어보면 굉장히 기분 나빠한다. 모멸감을 느끼는 수준이다. 이란 사람들은 자신을 아랍 사람으로 취급하는 걸 견디지 못한다. (이슬람학교 1권, 이희수)


이슬람 인구 70%는 아시아에

깜짝 놀랄만한 내용이다. 이슬람교를 믿는 인구 가운데 아랍이 차지하는 비중은 1/4 밖에 안된다고 한다. 나머지 70%의 인구가 아시아에 있다.

인구수로 보면 세계 최대 이슬람 국가는 인도네시아다. 약 2억 5천만명 정도 된다. 두 번째로 많은 데가 인도다. 인도는 약 1억 8천만명. 파키스탄이 1억 7천만명, 방글라데시가 1억 6천만명. 터키와 이집트, 이란이 약 8천만 명. 

중앙아시아도 이슬람이다. '-스탄'이 붙은 나라들,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에 아제르바이잔까지 중앙아시아 전역이 이슬람화 되어 있다. (이슬람학교 1권, 이희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