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인류의 미래 - 한국 스켑틱 Skeptic 2015 Vol.3 스켑틱 SKEPTIC 3
스켑틱 협회 편집부 엮음 / 바다출판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Q는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평가받는 사람들은 IQ가 높을까?


천재라는 특성에는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며 학술적으로도 '천재'는 높은 IQ를 가지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천재에 대해 더 명확한 설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천재는 생크림과 달라서 기대하는 만큼 부풀어 오르지 않는다. 그보다도 성공은 동기와 투자에 더 많이 좌우된다.


1921년 루이스 터먼 연구팀은 IQ 지수가 상위 1퍼센트인 어린이 1,500명을 대상으로 추적 연구를 시작했다. 이 어린이들은 성격도 밝고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적응력이 뛰어났다. 그러나 몇몇은 학교에서 자퇴하거나 하급 직장으로 밀려나는 등 처음 예상과 달리 성공하지 못했다. 가장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평가된 100명은 야심적이며 사회활동을 활발히 하고 다양한 것에 흥미를 가지며 부모에게 많은 지지를 받은 아이들이었다. 가장 실패한 삶을 살았다고 평가된 100명은 그저 되는대로 살았다. 이 두 집단은 IQ 지수도 비슷하고 정신질환 발생 빈도도 비슷했다.


캐럴 태브리스, <스캡틱 VOL.3 2015.9.> '천재는 미친 괴짜인가', 김보은 옮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