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입자를 찾아서 -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을 넘어
이종필 지음 / 마티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이종필 교수가 쓴 <신의 입자를 찾아서>(2015)는 2008년에 나온 책의 개정증보판이다. <이종필 교수의 인터스텔라>를 재미있게 읽고, 이 책이 새로 나와 읽기 시작했다. 그가 번역한 책, <블랙홀 전쟁>과 <최종 이론의 꿈>은 집에 있지만 아직 다 읽지는 못했다. 


이 책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4장까지는 재미있게 읽을만 하지만, 5장에 이르러 입자물리학이 최근에 이룬 것들과 아직 이루지 못한 것들에 대한 설명은, 정말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그런 내용들'이었다. '스핀', '재규격화', '대칭성', '파이온', 'g-2', '게이지qauge', 'QCD', '중성미자' ... 다른 책들을 읽으며 들어보긴 했지만, 이해하지 못한 개념들이 나오고, 그리고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 쉽지 않다. 이렇게 어려운 내용을 무슨 수로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 싶다. 그렇지만 계속 읽고 접하다 보면, 하나 둘 이해되거나, 익숙해지는 그런 순간이 오지 않을까 기대한다.

이 책을 처음 냈던 2008년과 지금의 나를 비교했을 때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현대 물리학을 설명하는 자세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이 책이 내가 쓴 첫 단행본이었던만큼 나는 모든 내용을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고 싶었다. 지금도 그 바람에는 변함이 없다. 다만 그때는 내가 열과 성을 다해 기발한 방법을 찾아내면 아무리 어려운 개념이라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 내지는 믿음이 있었다. 지금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현대 물리학에는 내가 아무리 쉽게 설명하려고 애를 써도 일반 대중들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그런 내용들이 있다. 채 10년도 지나지 않았지만 나의 `자세`는 그렇게 바뀌어 있었다. (개정판 서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