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이야기 - 투자가를 꿈꾸는 세계 청소년의 롤모델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4
앤 재닛 존슨 지음, 권오열 옮김 / 명진출판사 / 200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워런버핏에 대해 내가 궁금해 한 것은 바로 다음의 질문이었다.


워런버핏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나?

그러나 그에 관한 책을 읽게 되었을 때, 그에게서 배워야 하는 것은 단순히 투자철학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십대 때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한 워런버핏은 2008년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다. 그리고 역사상 최고 수준의 재산을 빌 게이츠가 운영하는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에 기부한다.

단지 세계 최고의 부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의 삶 자체에 호기심을 느껴 언젠가 한 번쯤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이번에 읽게 된 책, 《워런버핏이야기》



워런버핏이야기, 앤 재닛 존슨 지음, 명진출판

그는 아버지를 존경했으나, 어머니와의 사이는 별로 좋지 않았다고 한다. 워런버핏의 어머니는 어떤 사람이었을까?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사이는 별로 좋지 않았다. 예민하고 감정 조절을 잘 못하는 편인 어머니는 마음에 안 드는 일이 있으면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상대가 질릴 정도로 잔소리를 해대기도 했다. 버핏은 그런 어머니에 대해 깊은 친밀감을 갖지 못했다.

청소년을 위한 책인 만큼, 책 내내 인물을 굉장히 평면적이고 반복적으로 설명하여, 심심한 면이 없잖아 있지만 위에서 설명하는 어머니의 성격은 꽤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었는데, 이 책에서 이처럼 부정적으로, 인물을 묘사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어머니가 이런 성격이라면 무척 피곤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워런버핏은 돈을 버는 능력과는 달리, 이성과의 교제에는 무척 서툴렀다고 쓰며, 안습의 문장도 서슴지 않는다.


대학 2학년이 될 때까지 단 한 번도 여학생과 단 둘이 데이트를 해본 적이 없던 버핏은...

버핏에겐 남들이 부러워하는 자동차는 있지만 자동차에 태울 여자친구는 없었다.
그래도 좋아하는 여인, 수잔을 만나 결혼을 하게 된다.


수잔은 아버지의 권유에 따라 버핏과 데이트를 시작했다. 만나는 횟수가 많아지자 수잔의 마음이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아버지가 현재 사귀고 있는 남자친구 대신 버핏을 만나라고 하는 사실 자체가 불편했지만, 수잔도 버핏이 싫진 않았기에 꾸준히 데이트를 했다... 데이트를 시작한 지 몇 개월 후 버핏은 수잔에게 청혼을 했고, 수잔은 그 청혼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수잔과의 결혼 생활은 평생 지속되지는 않는다.


중년에 접어들면서 아내 수잔과의 관계의 끈은 눈에 띄게 약해지고 있었다... "여보, 집을 떠나겠어요. 난 노래를 하고 싶어요."

"돌이켜보면 아내 수지는 지난 25년 동안 나에게 정원의 햇빛과 비 같은 존재였어요."
수잔이 떠난 이후 버핏은 심하게 외로움을 느꼈다.

버핏의 외로움을 보다 못한, 수잔은 버핏에게 자신의 친구 에스트리드 멩크스를 소개시켜주어 함께 지내도록 하여, 세 명 모두가 행복을 놓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는데, 후에 수잔이 죽은 후, 버핏은 멩크스와 재혼을 하게 된다.

1930년에 태어난 버핏은 2009년 올해 일흔 아홉살이며, 2010년이면 여든 살이 된다. 버핏은 돈을 벌어도 검소한 생활을 이어가, 아무리 돈을 많아도 결국 다 쓰지 못하고 죽을 것이다.

그가 평생 동안 번 그의 재산, 그에게 돈이란 무엇이었을까?


사실 우리가 시시각각 돈 버는 문제에 골몰하고 있지만 자네에게나 나에게나 돈 그 자체는 큰 의미가 없는 것 같네. 우린 늘 똑같을 거야. 돈 때문에 편해지거나 즐거워지는 건 그저 우리 집사람들뿐이지.
- 벤저민 그레이엄

벤저민 그레이엄의 농담처럼, 버핏에게 돈 그 자체는 큰 의미가 없었는지 모른다. 돈이 어느 수준 이상의 금액을 넘어섰을 때, 돈은 그에게 단지 하나의 '수'로 인식되었는지 모른다. 3조원의 돈과 30조원의 돈의 차이를 일반 사람들이 느낄 수 있을까? 그것은 그냥 '수'일 뿐이다. 자신의 증권계좌 어디에선가 존재하는 하나의 수...

2006년 6월 25일, 버핏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회사의 주식 대부분을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에 기부하겠다고 발표했다. 그의 주식은 2006년 당시 370억 달러의 가치였으며, 해마다 그 가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그의 기부는 전세계를 뒤흔든 축복과도 같았다.

안타까운 것은, <수의 비밀에서 부의 비밀을 찾아낸 워런버핏>의 이야기라 하면서, 막상 이 책이 너무 <수>에 둔감하다는 점이다.


p.86 웨스트 체스터는 110제곱킬로미터가 넘는 땅에 들어선 5개의 빌딩으로 이루어진 쇼핑 타운이었다.
☞ 불가능하다! 110제곱킬로미터는 서울 면적의 1/6 이상이다. 1.1제곱킬로미터 정도이지 않을까 싶다.

p.98 또한 버핏은 혼자만의 결정으로 160제곱킬로미터의 농장을 1,200달러에 샀다.
☞ 위의 문장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p.165 케이코의 각 주당 가격이 두 배로 뛰어 1952년에 투자했던 8,000달러가 1954년에 16만 달러가 된 것이다. ☞ 두배라면 1만 6천 달러가 되는 것이 맞다.

p.191 내가 어렸을 때... ☞ 앞에 < " > 가 빠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