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철학자
프레데릭 르누아르 지음, 김모세.김용석 옮김 / 연암서가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리스도 철학자
지은이 : 프레데릭 르누아르
옮긴이 : 김모세, 김용석
출판사 : 연암서가

목사인 친구 녀석과 기독교에 대해 한참 토의를 하다, 그래서 기독교는 무엇을 위한 종교인데, 물으니 녀석이 답했다. 그리스도의 정신을 따르는 종교라고. 비종교인에게 신앙 서적을 읽으라는 것은 하나의 고문과 다름없다. 비종교인에게 신앙의 고백이나 체험과 같이 물리적이 아닌 현상은 쉽게 와 닿을 수가 없다. 그러나 신앙 서적이 아닌 종교학 서적은 비종교인의 입장에서도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으며, 특히 학문과 철학의 영역에서 다루는 서적들은 읽어볼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의 철학자는 그런 면에서 제목부터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라든가, 그리스도 구원자와 같은 제목을 두고, '철학자'라고 붙인 저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해지지 않을 수가 없다. 그리고 저자가 그리스도를 신앙의 영역에서 철학의 영역으로 끌어 내리고자 함이 아닌지 궁금해지기조차 한다.

결론적으로 그것은 아니다. 저자는 기독교라는 종교적인 범주 안에서 그리스도의 탄생부터 그리스도의 정신과 철학, 그리스도의 죽임 이후 기독교의 탄생과 기독교가 중심이 된 중세 사회, 그리고 르네상스와 신의 죽음의 오랜 역사를 다루고 있다. 이는 저자가 기독교를 신앙의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학문의 영역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고자 했기에 가능한 일이었으며, 이러한 책은 비종교인이라 하더라도 관심있게 읽어 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도스토예프스키의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에 나오는 대심문관의 일화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의 프롤로그는,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을 읽고도 무슨 내용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던 대심문관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다.(2페이지 정도이니 한 번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