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에서 완성까지, 캐릭터 줄거리 단계별 가이드 - 웹소설·웹툰·드라마 작가를 위한 ‘5억 뷰 스토리’의 비결
김사라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장르의 작법을 관통하는 'A라인'과 '최애캐'의 비결.

-4단계로 기획 의도 쓰는 법.

-이야기의 핵심 'A라인' 만들기.

-'회별, 파트별 시놉시스 작성법.

-한 줄의 멋진 로그라인 쓰기.

-모티브 캐릭터 추출 및 활용법.

-캐릭터를 디벨롭하는 '셀프 딥러닝'.

-말투 하나로 캐릭터 디테일 살리기.


"제가 진짜 많은 작법서를 사서 봤는데··· 하나도 달라진 게 없었어요. 제가 이 책을 사면 뭐가 달라질까요?"

이 책의 내용을 전자책으로 먼저 출간했을 때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라고 하는데, 저도 비슷한 질문이 있어요.

"그래서 내가 뭘 써야 할까요?"

아무도 뭔가를 써 내라고 하지 않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든 지어낸 환상적인 이야기든 뭔가를 써서 남기고 싶은 욕망이 있잖아요.

나름 문학을 전공하고 대학 졸업 이후 전문 교육원에서 작가 수업을 받기도 했던 터라 그 욕망은 다른 사람들보다 곱절은 많은데 아직 글 그릇이 차지 않았다는 핑계를 댈 뿐이죠.

어느 작가님의 인터뷰에서 세상에 내놓을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이 작가가 되는 거라고, 이야기가 차고 차서 꺼내지 않고서는 도저히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그런 사람들이 작가가 되는 거라는 말을 듣고서.

나는 아직 세상에 내놓을 이야기가 없어서, 쉰 살에 첫 소설을 쓴 작가도 있는데 하며 게으르기만 했어요.

<아이디어에서 완성까지 캐릭터 줄거리 단계별 가이드>에서는 세상에 하고 싶은 이야기가 없어도, 누구도 생각 못할 특별한 캐릭터를 창조하지 못해도 '철수와 영희'가 재회하는 단 한 장면으로도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요.

'연습하기'에서 작가님이 내주는 과제를 따라 빈 종이에 마구잡이로 적었는데 중심 플롯인 A라인과 서브 플롯 B와 C라인까지 만들어져 있었어요.

나도 웹소설이나 웹툰에 나올 법한 이야기를 쓰고 있잖아!

물론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이야기였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에 한 편의 극 줄기가 만들어져 있어 놀라우면서도 자신감이 생겼어요.


알에이치코리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북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