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지지 않은 밤과 하루
배수아 지음 / 자음과모음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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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에 대해서 꿈에 대해서 비밀스러운 밤에 대해서.

<알려지지 않은 밤과 하루>를 소개합니다.

도저히 이 책에 대해서 내용에 대해서, 평범한 문장들로 정리할 자신이 없으므로 출판사 리뷰에서 간략히 발췌해 전달하려고 해요.

<알려지지 않은 밤과 하루>는 폐관을 앞둔 서울의 유일무이한 오디오 극장에서 사무원으로 일하는 스물아홉 살의 김아야미를 내세워 기억에 대해서, 꿈에 대해서, 비밀스러운 밤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아야미와 그가 만나는 사람들, 암에 걸린 독일어 선생 여니와 폐관으로 여니와 같은 실업자 된 극장장, 소설을 쓰기 위해 난생처음 서울을 방문한 독일인 볼피 간에 이뤄지는 사건이 서사의 표면적인 중심이 됩니다.

출판사 리뷰에서조차 '다른 배수아의 소설이 그러하듯 주요한 스토리 라인을 요약하려는 시도를 부질없게 만드는 작품'이라고 하니, 이 책을 정의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음을, 사실은 못한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오히려 모든 상황과 언어와 인물에서 의미 찾는 것을 체념함으로써 더 무한한 세계를 그릴 수 있었어요.

취미는 글쓰기, 배수아 작가를 소개합니다.

소설가이자 번역가. 1990년대에 등장한 젊은 작가 가운데서도 배수아 작가는 독특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1990년대 뿐만 아니라 어느 작가님과도 그룹으로 묶을 수 없는 이질적인 느낌으로, 그의 프로필 사진은 보고서는 "여보세요, 거기 누구 없소"를 부른 한영애 가수가 떠올랐고, 비로소 종잡을 수 없었던 작가님의 이미지를 그릴 수 있었어요.

1993년 서점에서 단지 표지가 이쁘다는 이유로 우연히 집어든 문학잡지 <소설과 사상>에 <어두운 방>이 당선되면서 작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어요.

전통 소설의 인물과 이야기 중심에서 벗어나 어떻게 서술 자체가 이야기를 만들어가는지를 보여주는 작품인 <무종>을 통해 2010년 제34회 이상문학상 우수상을 수상했어요.

체험과 사실성이 강조되던 우리 문학사에서 배수아 작가는 은폐된 존재의 어둠을 탐사하며 독특한 개성을 갖춘 신세대 작가로 성장해왔고, 이제는 미적 성숙의 단계를 완성해가고 있어요.


감상평

이야기는 반복되고 변주되면서 확장되는데, 마치 똑같은 한 장면을 카메라가 여러 각도에서 되풀이해 찍는 것처럼 보입니다.

카메라가 놓이는 각 각도들은 더 세밀하고 정교하게 포커스를 조정하여 다른 각도들에서 보여주지 않았던 부분을 찾아내고 있어요.

그리하여 같은 문장을, 같은 장면을 보더라도 데자뷔라고 생각할 뿐, 이전에 인물들에게 있었던 동일한 장면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어요. <알려지지 않은 밤과 하루>를 읽으면서 두 편의 연극이 떠올랐어요.

극장장과 아야미가 주고받는 대화를 읽으면서 <고도를 기다리며>가, 딱히 어느 부분이라고 할 수 없지만 읽다보니 <에쿠우스>가 퍼뜩 떠올랐어요. 기승전결을 잘 갖춘 서사를 가진 소설보다는 실험적이고 철학적인 연극(그렇다고 희곡 대본은 아니고)을 본 느낌이었어요.

자음과모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북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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