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다음 세대 목회 트렌드 - 다음 세대 사역을 위한 대안적 지침서
김영한 외 지음 / 세움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2025다음세대 목회 트렌드
처음엔 제목에 있는 ‘목회’라는 단어때문에
나는 안봐도 되는 책? 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렇지만 다음세대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로서 교회교육 현장에 대한 내용들의 궁금해서 책을 펼치게 되었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다음세대를 담당하는 사역자분들은 당연히 필수!
담임목사님도 완전 필수!
부모님들도 다른 말 필요없이 물론 필수!
반드시 읽고 다음세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현장에서 다음세대의 교회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 7인이 함께 연구하고 조사하여 집필하였기에 더욱 실질적인 문제들을 짚어주고 그에 해당하는 대안들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미처 몰랐고 가벼이 여겼던 다음세대들의 고민과 어려움, 그리고 시도해볼수 있는 변화에 대해 책을 통해 상세히 들여다보며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이 시대 교회와 목회자의 한계,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 불안정한 교회교육 생태계, 수많은 중독과 정신적 문제들, 그리고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이단 2세대와 다문화 다음세대까지...
'아, 진짜 내가 우물 안 개구리였구나.
더 많이 알아야 더 많이 품을 수 있구나.'
작디작은 나의 시선과 기도의 범위를 넓혀주는 계기가 된 책이기도 하네요.
“오늘이라는 시간은 위기와 기회의 연속이다. 위기는 우리 인생에 늘 따라다니는 별책부록이다. 하지만 위기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열린 결말의 스토리이기도 하다. 위기는 새로운 기회가 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다... 오늘날 교회교육의 위기가 교회교육의 미래를 준비하는 위대한 기회가 되길 소망한다.”(130-131p)
위기와 어려움 한복판에서 다시 회복하고 가르쳐야 할 신앙가치와 반드시 보여주고 목숨걸고 전수해야 할 신앙의 본질을 되새길 수 있어 감사했어요.
'문제다,위기다'를 반복하며 깊은 한숨만 내쉬거나,
'다 잘 될거야' 라고 뜬구름같은 희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안적인 지침을 제시해 주는 책이니
한번에 모든 대안들을 시도하기 보단 지금 내가 할 수 있는것을 하나씩 적용해보면 좋겠어요.
이 책을 내가 한권 읽었다고 해서 내 맘이 앞서서 이 안에 실린 마인드와 대안들을 교회성도들이나 교역자들에게 다 전달할 수도 없을 뿐더러 당장 그 모든 게 한마음으로 합의가 되거나 같은 속도와 방향으로 나아가기란 어려운 일일지도 몰라요.
그러나 이 책을 덮고서 한숨쉬며 낙담하지 않고 내 머리에만 담고 있지 않고 나의 삶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을 해보면 좋겠어요.
“주일예배를 일상 예배로 확장하라. 일상예배의 첫 시작은 가정예배다. 가정예배의 작은 갈대상자를 믿음으로 일상의 망망대해에 띄우자”(252-254p)
마침 지난 주일 예배드리며 '영원에 잇댄 사람' '세상이 감당치 못할 사람'으로 살아가는 삶에 대한 메세지를 들으며 그러한 자녀들로 양육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도해나가야 할 지침을 끄적거려 놓았던게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매일 가족성경읽기
✔️매주일 설교나눔 시간
✔️매학기 방학 신앙서적 읽고 나눔
✔️매년 가족수련회or가족선교여행
저희교회는 아직 주일학교가 없어서 부모인 우리가 교사란 생각으로 늘 시도하지만 뭐든 지속이 잘 안되어요--;
띄엄띄엄하고 있는것들도 있고, 아직 시도해보지 못한 것들도 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더 의지가 불끈!
우리 가족의 믿음의 문화로 자리잡아가길 소망해 봅니다.
"다음세대를 향한 무성한 말들을 그만하고 이제 사랑과 헌신이 요구되어야 할 때다.
교회의 본질을 지키고 그 외의 것들을 과감히 조정하고 다음세대를 살리기 위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챕터 7에 소개된 금당동부교회는 모든 세대가 하나님께 특별한 부름을 받은 성도라는 인식에서 주일학교 자녀들을 ‘어린이들’이라 부르지 않고 ‘어린성도’라고 부른다고 해요. 그리고 세대통합예배에서는 어린성도들이 대표기도도 한다고 하네요. 겉으로 보여지는 건 작은 변화일지 모르나 그러한 시도를 하기까지 변화되고 하나되어진 교회의 내적인 힘이 제겐 너무나 혁명적인 변화로 느껴집니다.
소확행 아니고.. 소확성!
우리에겐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공사례가 필요합니다.
책에서 소개된 다음세대를 살릴 다양한 실제적 모델들 뿐 아니라 앞으로 더 많은 작지만 확실한 성공사례들이 더 많이 전해지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다음세대와 함께 신앙을 깊게 파기 위해(통합) 어떤 시도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위기가곧위대한기회
#부모소명재점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