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양장)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청미래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알랭드 보통 이라는 유명한 작가의

제목 또한 흥미로웠던 이 책은 처음에는 읽기가 어려웠다.

작가의 방대한 지식과 문장을 이해하기도 어려웠고 도대체가 감정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글들이 맘에 들지 않았다.

그러다가 '책은 도끼다' 라는 책에서 알랭드보통을 소개한 글을 읽고 다시 보게 되었다.

그동안 내가 사랑에 대해  궁금증이 많아졌던 걸까?

그 궁금증을 모두 채워주는 글들로 가득했다.

여전히 작가의 방대한 지식을 이해하느라 바빴지만

사랑하고 있는데 사랑하고 있는 당사자가 자신의 일상을 이렇게도 자세히도

통찰하고 있는것이 너무 놀라웠다.

 

나 자신이 이해받기를 간절히 바라면서도

정작 나를 이해하고 전적으로 지지해주면 또한 그 사람에 대해 실망해 버리는 것.

(작가는 이 현상을 마르크스 주의자들의 사랑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존재한다고 느끼는 것은 우리를 사랑해주고 보아주는 사람이 나타나야

비로소 살아있다고 느낀다는것.

이 구절에서는 김춘수 시인의 '꽃' 을 읽었을때와  비슷한 감정을 느꼈다.

사랑하는 사람과 일상을 같이할때 미성숙한 태도로 내 감정을 쌓아두었다가

이상한 기회에 터뜨려 버리는 것.

어쩌면 내 일상과도 너무나도 관련이 많은 구절들에 공감이 되었다.

 

나는 왜 이럴까? 내 생활은 왜 이렇게 가볍지 않고 고통으로 가득차 있을까?

라는 자괴감에서 조금 벗어날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다.

자신의 감정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서술해준 이 문장들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