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한 날도 이유는 있어서 - 어느 알코올중독자의 회복을 향한 지적 여정
박미소 지음 / 반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코올 중독에 관한 에세이 이다. 작가의 알코올 중독에 관한 이야기 지만 다른 중독들도 충분히 대입해서 고려해 볼 수 있었다. 나는 무엇에 대해 중독 증상이 있을까? 나는 중독에 취약한 편인가? 내 환경은 내 중독 증상에 대해 어떤 원인을 제공 했을까? 등등 여러가지 생각이 떠올랐다.  


나도 술을 좋아하는 편이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친 했었고 배우자도 결국 술을 좋아하는 사람을 선택하였다. 작가와 달리 남편이 제일 친한 술친구 이다. 장단점이 있다. 남편과 술을 먹으니까 안전(?) 하긴 하지만 남편과 저녁 식사하는 상황이 늘 술 먹고 싶은 트리거가 된다. 아침은 아니어서 다행이다.

평소에는 소심한 성격인 지라 대인관계가 활발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술을 마시면 평소보다 용감해 진다. 해야 할 말이 끊임없이 생각나고 뇌 활동도 무척 빠르게 진행된다. 행복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술 마시기 전에는 뭔지 모를 설레임 으로 두근거린다. 술은 타인에게 자신감 있게 말하기 위해서 마시는 것 같기도 하다. 곁에 타인이 없다면 술 마시는게 즐겁지 않다.


술 보다도 다른 중독에 관해 떠올렸다. 현재 나의 상황에 크게 만족하지 못하고 괴로운 생활에 대한 보상에 대한 욕구로 중독에 빠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현재 상황은 크게 개선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이 보상 욕구는 무엇보다 강렬하다. 중독을 인지하고 멈추려고 여러 번 시도 했지만 매번 실패하고 다시 돌아갔다. 나를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느낌을 오직 여기에서만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 중독으로 나를 완전히 망칠 용기도 없다. 내 주변의 사람들을 나 없는 상황으로 내던질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도 작가처럼 이 중독에 대해 인지하고 이 보상 욕구를 마냥 채우는 게 해결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으려고 한다. 다른 곳에서 보상 욕구를 채우고 중독은 조금씩 개선해 나가고 싶다. 한번에 잘 되지는 않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