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 걸 - 나무, 과학 그리고 사랑 사이언스 걸스
호프 자렌 지음, 김희정 옮김 / 알마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의 세계를 잊고 살았다. 원래 그들은 거기에 있었지만 사람들은 종종 그들이 거기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사람들이 생각과 다르게 나무들은 엄청 바쁘게 그들의 계절 살이를 해내고 영양을 만들고 저장하고 다른 어린 나무들을 돌보고 화학 물질을 퍼뜨린다. 그 사실을 이 책을 읽고 나서야 비로소 깨달았다.

기도하면서 하나님을 찾으면 하나님은 원래 거기 계셨다고, 라디오 주파수 처럼 내가 느끼지 못할 뿐이다 라고 들었는데 나무들도 그 짝이다. 원래 나무는 거기에 있었다. 영화 아바타에서 신의 존재가 나무로 형상화 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나무는 거기에 있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다른 존재들과 연결되어 있다. 뿌리로 또는 공기를 통한 화학 물질로 다른 나무들을 만나고 돕는다.

 

요 몇 년새 나무를 보면 마음이 편안해 져서 나무가 많은 곳 근처에서 살고 싶다고 생각은 했었다. 나무가 이렇게 가만히 있는 것 같으면서 바쁜지 전혀 알지 못했다. 나무는 사람보다 더 바쁘고 성실하게 자신의 삶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제 나무를 보면 편안함보다 잎과 줄기를 하루가 다르게 만들어내고 영양을 저장하고 성장하는 성실함에 감동할 것 같다.

 

저자는 나무의 세계를 인식하지 못했던 나 같는 사람들에게 그 세계를 새롭게 알려 준다. 그리고 한때 과학도 였던 나의 처지를 전혀 부끄럽지 않게 만들어 준다. 과학도는 성실하게 관찰하고 기록하고 또 관찰하고 기록하고 하는 반복적인 행위들을 꾸준히 해내는 사람들이다. 내 일이 그녀가 일하는 비슷한 과학에 관련된 일은 아니지만 반복적으로 어떤 결과를 위해 해내야 하는 행동들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 나의 일을 부끄러워 말자. 사소한 반복적인 테스트 들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있어서 자부심을 가지자고 생각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