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영광
죤 오웬 / 지평서원 / 199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존 오웬의 <영적 사고 방식>에 관해 서평하면서 잠시 이 책을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 책은 나에게 신앙생활의 완전한 전환점을 갖게 해준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그동안 그리스도의 영광에 대해 막연히 생각하면서, 나의 영광을 위해 살아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동시에 '그리스도의 영광'에 압도된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영광에 대한 묵상이 대치할 수 없는 나의 생애적인 목표가 되었다. 이 일을 위해 종교 개혁자들과 청교도들의 저서에 몰입했고, 영혼의 깊은 곳까지 스며드는 그 위대한 책들이 나의 영혼을 소생시켰다. 거기에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진지한 묵상과 찬란히 빛나는 통찰력, 뛰어난 적용이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다.

이 책은 그리스도의 영광스런 모습을 자세히 강론하며, 우리가 그 영광을 묵상하는 방식에 대한 소개와 그것이 우리의 신앙에 얼마나 큰 유익이 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영광스런 모습은 다음과 같이 소개되고 있다.
1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유일한 대리자로서의 그리스도의 인격의 영광
2 그리스도의 인격의 구성 요소와 그의 영광
3 중보의 직임을 담당하신 그리스도의 영광 1,2
4 그리스도의 사랑 가운데 나타나 보이는 그의 영광
5 중보의 직임을 완성하신 후 높아지신 그리스도의 영광
6 구약을 통해서 나타난 그리스도의 영광의 여러 예표들
7 교회와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나타난 그리스도의 영광
8 믿는 자들에게 자신을 전달해 주시는 그리스도의 영광
9 만물을 당신 안에서 재통일하시는 그리스도의 영광

이 영광에 대한 해설에 계속 밑줄을 그어가며 천천히 읽었는데, 그 명쾌한 문장을 일일이 소개하지 못해 아쉬운 생각이 든다. 한편으로는 이처럼 위대한 책은 간략하게 소개하는 편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어설픈 의견은 그만 생략해야겠다. 저자는 그리스도의 영광을 이 세상에서 보는 것과 하늘에서 직접 보는 것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갈망하지 않고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천국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볼 수 없다는 경고를 하는데, 그 두려움이 온 몸에 전해지면서 심각하게 숙고해 보게 되었다.

진정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는 자들은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을 전심 전력으로 찾고, 기뻐하고 그러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살다간 사람들일 것이다. 이 책은 그리스도의 영광의 본질을 알려주고, 그 묵상을 통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가를 전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