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와 당신들 프레드릭 배크만은 연작처럼 쓴다고 들었다. 다음 편의 이야기에 나오는 사람이 이어 간다고 하는데 그래서 나는 베어타운에서 이야기가 끝난다고 생각했다.
 
먼 미래의 한 조각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바로 이렇게 이어서 연작이 나올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다른 이야기가 나오고 그 뒤에 나오겠지 생각했지만 이렇게 바로 #프레드릭배크만 #우리와당신들 읽게 되었다.
   
베어타운의 이야기가 그대로 끝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역시나 현실은... 슬프게도 그렇게 진행이 된다. 최근에 읽은 검은 개... 거기도 아이들이 운동을 하면서 벌어지는 것들이 나온다 그래서 연속으로 우리와 당신들을 읽는 것이 좀 힘들었다. 아픔이 같이 간다고 할까 #검은개 그 책에도 약간의 빛이 있었지만 #우리와당신들 좀더 밝고 좀 더 희망차기에 마음이 놓이면서 좋았다.
 
베어타운 그 책에서 남은 마야에게 쏟아지는 비난 그리고 레드 팀으로 이동하지 않은 벤이에게 쏟아지는 것들.... 목격자이자 증언자 아맛에게도 역시 쏟아지는 것들이 어마어마하다.

사람들은 항상 복잡한 진실보다 단순한 거짓을 선택하게 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진실은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는 반면 거짓은 쉽게 믿을 수만 있으면 된다.

베어타운에서 각자 생존하기 급급한 마야의 엄마 미라 그리고 미야의 아버지 페레프 그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살짝 불안했다. 가정이 파괴되면 아이들은 불안하다 그리고 남아있지 못한다. 그 결과라고 해야할까 마야의 동생 레오가 자해 아닌 자해를 그리고 미야도 역시 자해 아닌 자해를 하는 부분에서 가슴이 많이 아팠다.
   
사건을 저지른 당사자들은 떠나고 생존자로 남아있는 마야 그리고 벤 목격자이자 증언자 아맛이 느끼는 고통에서 지금 우리 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들이 보여지기에 이 책은 참 시의적절한 책이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
베어타운에 새로온 베어 팀 하키 코치 샤켈은 어쩌면 생존자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존법을 또 다른 친구들에게 전달해주는 것이라 보며 비타르와 보보 벤이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했다. 그 결과 보보는 코치의 길을 걷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이 놀라웠다. 그리고 무술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 수잔 역시 생존법을 알려주는 교사이다. 레오와 마야 그리고 아나에게 또 다른 생존법을 알려주었다.
  ​ 
아나와 비타르의 러브스토리... 비극적으로 끝날 것이라고 복선은 여기 저기 깔았지만 그래도 일말의 기대감은 있었는데 행복해지고 행복진 후 헤어지는 그런 상황으로 그러나 이렇게 죽음으로 끝날 줄이야.
 
비타르의 죽음에 베어타운과 헤드는 잠시나만 암묵적인 추모... 그래도 비타르의 역량과 그의 죽음에 모두 다 한 마음이 되었다는 것이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비타르는 나쁘고 싶어서 나쁜 것이 아니었을 것이며 그랬기 때문에 그런 마을이었기에 그랬을 것이다. 베어타운의 마을에서는 하키가 아니면 안되는 그런 마을이었기 때문이다. 베어타운에서 느꼈던 것이 여기서 더 확실하게 다가왔다.
   
정치인 테오의 선동.... 그리고 그걸 따라가가게 되는 페레프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약자였던 아이들에게 풀어냈던 약한 자 페레프 미야의 아빠 그러나 그는 다시 돌아간다. 자신의 가족에게로 단장 자리를 내려놓고 미라를 찾아가는 부분이 너무 좋았다.
   
미라 역시 자신이 목표를 갖고 있는 엄마였기에 마야의 삶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게 아닐까 했다. 유일하게 깨지지 않은 가정이라고 하면 좀 이상하지만 그래도 마야와 레오에게는 부모가 깨지지 않는 것도 중요했다.
   
다시 시작하게 된 하키의 아이들.... 아맛을 위한 친구들의 결의 할로의 아이들의 모습도 참 좋았다.
   
책의 시작에 상처를 입은 마야는 숲에서 나오지 않고 아나와의 시간을 보낸다. 그 때 벤이는 마야와 아나에게 자신의 보금자리였던 섬을 내어준다. 그리고 자신과 케빈의 사이에 있었던 일을 생각하며 죽은 아버지의 흔적을 생각하며 살아가는 것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한다.
  ​ 
마야는 같은 생존자인 벤이에게 감사함을 느끼지만 벤이를 좋아하는 아나는 호감을 더 키워갔고 벤이의 비밀을 알게 되고 그 비밀로 상처를 받은 마음에 아냐는 벤이와 신입 선생의 사진을 올린다. 순간적 분노로 벤이에게 받은 상처를 풀겠다면서 저지른 행동이 벤이 뿐만 아니라 마야에게도 상처가 된다.
   
피를 나눈 자매보다 더 깊다는 그들의 사이를 아나 충동으로 깨지게 된다. 뒤늦은 후회를 하지만 마야와의 관계가 다시 돌아가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비타르와 관계로 인해 벤이에게 사과를 하게 되고 벤이는 마야에게 말을 하고 마야는 다시 아나를 받아드리지만 그래도 그 관계는 약간의 흔적은 남아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서 정말 욱하고 올라오는 것이 있었다. 그래서 코끝이 찡했다.
 

당신에게 용기가

끓는 피가

너무 빠르게 두근거리는 심장이

모든 걸 너무 힘들게 만드는 감정이

주체할 수 없는 사랑이

가장 짜릿한 모험이 주어지길 바라요.

당신은 탈출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길

해피엔드로 끝나는

그런 사람이길 바라요.

 

 

 

떠나는 벤이에게 꼭 필요한 말... 그리고 떠나게 될 마야에게 꼭 필요한 말... 남아있는 아맛에게 꼭 필요한 말.비타르를 읽은 아나에게 꼭 필요한 말이다.
 
 
다산북스 서평단으로 받은 책으로 자유롭게 서술한 글이지만 다산북스서평단을 하고 있는 게 참 고맙다. 좋은 책을 먼저 읽는 다는 것은 참 행복한 일이다.
   


기대도 없었던 베어타운을 읽고 내가 받은 감탄을 전달한 친구에게 우리와 당신들을 넘겼다.

 그 친구가 엄청 기대하고 있기에  그 친구의 감평이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