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일하며 산다는 것 - 일본 아르바이트와 일본 취업 그리고 일본 직장인 라이프
김성헌 외 지음 / 세나북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워킹홀리데이 도전.... 일본에서.... 그런 꿈이 있었고 도전해보고 싶었지만 결국 친구들이 가는 것만 옆에서 지켜봤었다. 그들이 얼마나 노력했는지 잘 알고 있었기에 정말 축하해주는 맘이었고 부럽다고 솔직히 말했었다. 


그리고 지금 [일본에서 일하며 산다는 것]은 일본에서 일하며 살았던 사람들이 떠나는 사람이거나 남겨진 사람들에게 해주는 말이기에 더 솔직하게 다가온다.



편의점 알바에 대해 실전업무에 대해 이야기 해주는 부분은 실감나게 나가왔으며 일본의 취업 은 자기 분석이라는 것도 기억에 남는다. 


신선아 p165

해보고 싶은 일 해보고 좋았던 일 리스트


이예은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p 249

누구나 생존을 위해 일을 해야한다. 더나은 삶으로 보답 받을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이건 지금 여기서도 가능하다. 그러나 여전히 실천하지 않는다는 것이 .....  시에님이 13년 도쿄에서 체류하시고  엔터테인먼트 아르바이트에 대한 경험과 시에의 중국어 일본어 일상 같은 블로그까지 설명되어 있어 보기에 좋았다. 


또한 소녀감성 순두부 다락방 김희진님의 사진을 비롯하여 공저자들의 실감나는 일본의 느낌은 참 좋았지만 아쉬운 것은 p97 김희진님의 사진이 잘려있는 듯한 것.... 몇몇의 사진들이 잘려져 있는 듯해서 그게 부러 그런 것인지 아니면 내 책의 오류인지는 잘 모르겠다.

     


사진이 잘린부분 예

전반적으로 에세이라는 생각보다는 수기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도전과 결과에 대한 수기라는... 그러나 도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기에.... 이 책은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무겁지 않게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잘 읽은 책은 일본어를 배우고자 하는 어린 친구에게 넘어갔고... 그 친구는 일본에서 꼭 살아보겠다고 말을 한다. 나도 그런 말을 했었지만 도전하지 못했다. 그러나 여기서라도 #일본에서일하며살아본다는것 저자들처럼 하루하루 충실히 살아보면 또 다른 기회가 열리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