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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담은 학교자율시간 교과서 - 누구나 쉽게 따라 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윤현식 지음 / 한국문화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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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을 담은 학교자율시간 교과서’는 학교 수업과 지역사회를 잇는 훌륭한 교육 도구였다.


이 교과서는 단순히 지역 자원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탐구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각 단원은 ‘탐색–체험–나눔’의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마을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히고
자신이 속한 공동체 속에서 배우는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수업 현장에서 이 교과서를 활용하며 느낀 점은,
학생들이 교실을 벗어나 마을로 나가는 순간 배움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이었다.


교과서의 안내에 따라 인터뷰를 준비하고, 직접 기록하며,
활동 후에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표현력이 동시에 자라났다.

또한 교사는 단순한 지식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과 마을을 이어주는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교과서는 그런 역할 변화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주는 실질적인 매개체였다.

‘마을을 담은 학교자율시간 교과서’는 결국
배움이 교실을 넘어, 삶과 지역으로 확장되는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이 교재를 통해 학생들은 ‘사는 곳이 곧 배움의 터전’임을 몸소 경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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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앎이 공존하는 마을교육·학교자율시간
윤현식 지음 / 한국문화사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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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자율시간에 진행된 ‘마을교육’은 교과서보다 따뜻한 배움의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들은 마을을 걸으며 지도를 그리고 마을사람들을 만나며 삶의 지혜를 들었습니다.


책 속에 있던 단어들이 사람의 얼굴을 가진 이야기로 바뀌는 순간이었습니다.


교실에서의 공부가 ‘지식’을 배우는 시간이라면,


마을에서의 배움은 ‘사람’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묻고, 듣고, 느끼며 살아 있는 교육을 경험했습니다.


선생님들은 뒤에서 조용히 길을 비춰주는 등불처럼 함께 걸었습니다.


그 속엔 오랜 여운이 남았습니다.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든 이 시간은,


아이들에게 배움이란 삶 그 자체임을 알려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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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한남매 과학 탐험대 5 : 물리 1 흔한남매 과학 탐험대 5
김덕영 그림, 이현진 외 글, 김희목 감수, 김희목 외 기획, 흔한남매 원작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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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5권이 나오길 무척 기다렸어요.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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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이나 긴장 없는 삶이 가능할까? 그럴 리가, 삶 속에는 서로 잘 화해되지 않는 에너지가 공존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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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의 거짓말 - 삶의 진실은 영원히 접근할 수 없는 것으로 남는다
프랑수아 누델만 지음, 문경자 옮김 / 낮은산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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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철학을 구축한 철학자들의 삶의 진실이 궁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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