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공부로 부자 될래요 - 위기에 처한 아빠 가게를 살려라!
다나카 야스히로.우사미 지음, 아키야마 다카요 그림, 김지영 옮김 / 올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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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교육 초등 아이들이 하기엔 너무 이르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도 그렇게 생각했어요.



작년 여름 쯤, 놀이터에서 놀다가 목이 마르다고 하는 아이에게 만원을 주며 친구랑 같이 가서 놀이터 친구들하고 나눠먹을 아이스크림을 사오라고 했어요.



한참을 기다리니 아이가 놀이터로 돌아왔습니다.

아이 손에는 검은색 봉지가 들려 있었는데, 내용물을 보니 아이스크림2개 초콜릿2개 사탕2개가 있었습니다.



놀이터에는 친구들 5명 있었는데 잔돈까지 털어 사온 물건을 보니 어이가 없어, 왜 이렇게 시간이 걸렸고 먹을거는 왜 이렇게만 사왔냐고 물으니,



아이는 "근처 마트(할인마트)를 가니 먹고싶은 아이스크림이 없었고, 친구가 밑에 편의점으로 가자고 해서 편의점에서 아이스크림을 정가로 주고 사고 남은 돈으론 놀이터 친구들꺼는 못 사니 탈탈 털어 자기들 먹고 싶은 걸 샀어"



심지어 500원 남은 잔돈으로는 막대사탕 2개를 야무지게 샀죠.
그 날 좀 충격을 받았어요.

돈을 쓸 줄 모르니 할인마트와 편의점의 가격비교를 할 줄을 모르고 엄마가 준 돈은 다 써도 된다고 생각했던 아이를 보고 말이죠.



그 뒤 3학년이 되어서 용돈으로 편의점가서 간식 사먹고 싶단 아이에게 용돈을 주었지만, 그 용돈으로 친구껄 사주고 얼마나 썼고, 얼마나 남았는지도 모른 채 달랑달랑 집에 온 아이를 보고 느꼈습니다.


돈을 쓰는 방법 경제교육을 해야겠구나!
책 속 주인공 도담이네 가족은 아버지의 레스토랑이 어려워지며 수입이 줄어 어머니도 일을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좋아지지 않았아요.



도담이는 모아두었던 토끼저금통을 깨면서, 눈 앞에 믿을 수 없는 토끼가 짠 하고 나타나지요.



토끼는 도담이의 당황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저금통을 왜 깼냐고 물어봅니다.

도담이는 얼결에 사실을 말하고 도담이의 사정을 토끼는 알게되지요.



토끼는 도담이의 이야기를 듣고 도와주기로 해요.

바로 돈을 아는 방법!

돈에 대한 공부를 하면 도담이의 고민도 사라질 거 같아 도담이도 흔쾌히 수락을 합니다.



기본적인 돈의 흐름

벌고, 쓰는 것의 이해를 알려주는 토끼는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많으면 어떻게 되는지 그래서 도담이 엄마가 왜 일을 시작하게 되셨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야죠.

그 방법 중 하나가 용돈 기입장을 쓰는 것이예요.



용돈 기입장 쓰는 법

1.지금 가지고 있는 돈을 '남은 돈'에 기록하기

2. 용돈을 받으면 '들어온 돈'에, 물건을 사면 '나간 돈'에 기록하기.

3. 한 달이 끝나면 '들어온 돈'과 '나간 돈'의 결과를 '남은 돈'에 기록하기

​돈이 술술 새는 마케팅에도 조심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포인트제도. 캐리시스 결제 시스템도 그 중 하나이지요.

캐리시스란 현금를 이용하지 않는다 라는 뜻이죠.



캐리시스 결제를 하면 용돈 기입도 쉽지 않고, 후불방식의 결제시스템으로 무분별하게 낭비하게 됩니다.

카드만 있으면 뭐든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우리 아이들도 이 개념을 이해한다면 캐리시스 결제시스템의 위력을 느낄 수 있을거예요.





이제 돈의 흐름을 알았으니 부자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야겠죠.

그 방법은 책을 통해 알아보세요.

도담이와 도담이 가족은 그 후 어떻게 변화가 되었을까요? 그리고 도담이의 돈을 알려 준 토끼는 누구였을까요?



경제이야기를 스토리에 녹여 아이들이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책이 나와서 술술 읽혔어요.





용돈을 받는 아이가 있다면 아이랑 꼭 같이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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