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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 ㅣ 나도 이제 초등학생 25
신현정 지음, 튜브링 그림 / 리틀씨앤톡 / 2022년 12월
평점 :
예비 초2인 딸아이를 보면서 지난 1학년을 어떻게 보낸건지 친구들과의 사이는 원만한건지 너무 궁금했어요. 워낙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으로 아이들과 오해가 생겨도 말로 풀지 못하고 속으로 끙끙 앓는건 아닌지, 혹은 우리아이의 행동으로 상처받은 친구가 있음에도 우리 딸은 그걸 알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만 산더미였죠.
그런 저의 마음을 대변하듯 그리고 아이의 속 마음도 들여다 볼겸 초저에 읽기 좋은 책을 같이 읽어보았어요.

제목부터 초등 저학년 사이에서 일어나기 쉬운 일이 아닐까 싶어요.
내 마음은 이게 아닌데 혹은 저 친구는 왜 그러지 묻고 싶지만 서로 오해가 생겨 큰 불화가 일어나기도 하니깐요.

교과 과정에도 수록 되어 있는 친구와의 관계를 이 책으로 통해 미리 예습하고 상대방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첫 장을 펼쳤답니다.

솔이와 진솔이는 이름부터 "솔"이 똑같아서 솔솔이라고 불릴만큼 친한 사이였어요.
그러던 어느날 등교길에 지우랑 걸어가는 진솔이를 보게 되었죠.
당연히 솔이 자신과 같이 같이 등교할 거라 믿었던 진솔이에게 솔이는 서운함이 생겼죠.
더군다나 지우의 가방에는 며칠전부터 솔이가 갖고 싶어했던 스티커가 붙어있었어요.
아마 진솔이가 선물로 준 게 맞을거란 생각에 솔이는 더더욱 속이 상했어요.
그런 마음으로 학교 생활을 하다보니 지우와 진솔이가 붙어있는 모습만 보아도 화가 나고 괜한 지우에게 너 때문에 나랑 진솔이의 사이가 좋아지지 않았다고 오해를 하기 시작하죠.
그런 솔이의 마음을 진솔이는 전혀 몰랐고 결국 솔이의 이기적인 행동으로 진솔이와 지우는 솔이랑 사이가 나빠지게 됩니다. 이런 학교 일상 이야기를 시작으로 솔이가 어떻게 이 과정을 헤져나가는지 접할 수 있었어요.
한 챕터를 읽고 이렇게 친구들과 나의 마음의 대해 다시 정검해보는 글귀가 있어요.
머리로 알고는 있겠지만 다시한번 이야기를 통해 접한 뒤 직접 이럴땐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그리고 나는 그런 일이 없었는지 아이와 이야기를 해보면 더욱 좋을 거 같았어요.
실은 딸아이 하원을 할 때 친구에게 눈치없는 말을 하는 딸의 뒷모습을 보면서 제 3자가 된 저는 난감한 기억이 있었어요. 친구는 딸의 말때문에 서운하면서도 당황했을 것이고, 딸아이는 당연한 이야기를 한 것이지만 융통성 없는 말을 한 아이가 되어버렸죠. 그때의 저는 아무것도 하지 못했어요. 아이들의 사이를 내가 개입하는 것이 맞는것이지 갈등이 있었거든요.
결국 그때의 이야기는 이 책을 다 읽은 후에 아이에게 물어보고 그 상황의 친구 입장도 이야기해주었어요.
엄마가 꾸짖는 것 처럼이 아닌 책을 통해 이런이런 상황들이 생길 수도 있어. 하지만 이럴땐 이렇게 하면 좋다고 나와있네.. 이렇게 돌려 말했는데 아직 8살 말인 딸 아이가 제대로 이해를 했을지는 아이만 알겠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