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걸 아직도 모른다고? 자람새 동화 저학년 1
최형미 지음, 이예숙 그림 / 나무말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1를 마무리 하면서 아이가 학교 생활을 잘 하는지도 궁금했지만 그 중에서도 친구들과 잘 지내는지 혹은 아이가 한 말들로 친구들과 오해가 생기진 않을지 걱정이 더 되는 초1부모의 마음이였어요.

그러던 어느날 평소와 같이 하원을 하는데 저희 아이가 절친이라고 말하는 친구의 작은 실수를 저희 아이가 질책하는 모습을 보고야 말았죠. "선생님이 그러면 안 된다고 했는데?!! 선생님한테 말할거야!!" 이런 말까지 하는 아이를 보면서 제가 중간에 개입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만 하다가 집으로 돌아왔어요.

아직 상대의 감정까지 배려하며 말하기엔 어린 초1이지만 가끔은 융통성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이와 함께 오늘은 " 그걸 아직도 모른다고?" 라는 책을 읽어보았어요.




초등학교 1학년인 준우의 학교 이야기에요.

첫 학교의 생활이 다소 어색하고 어려울 수도 있는 초1아이들의 생활이야기를 통해 준우의 행동,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내었어요.




목차만 보아도 준우의 마음가짐이 엿보이는 제목들이에요.

과연 우리 딸아이도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진 않을지 혹은 그렇다 할지라도 친구들에게 그 모습을 보여주는 건 아닐지 여러 감정이 교차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답니다.



이미 학교에서 배우는 수업들은 학원에서 배우고 들어 온 준우에게 학교 수업을 지루하기만 했지요.

특히 짝꿍인 건호는 매일 'ㄱ'과'ㄴ'을 바꿔서 쓰는 바람에 준우의 답답함을 독차지 하고 있었어요.

모든 수업에서 월등하게 잘 해내는 준우는 친구들의 부러움이였고 선생님의 칭찬을 항상 받았어요.

그러던 어느 날 준우는 선생님의 심부름을 하러 과학실을 가야만 했죠.

하지만 초등학교 1학년인 준우에게 커다란 학교는 어마어마한 미로로만 보였죠.

과학실을 찾지 못하고 서성이는 준우는 결국 그 자리에서 실례를 하고 말았어요.

그때 마침 준우가 걱정되어 찾으러 온 건호에게 들키고 말았죠.

건호는 준우의 실수를 탓하기 보다 자신의 옷으로 감싸주고 준우를 배려해주었어요.

그 뒤의 이야기를 어떻게 될까요?

준우는 학교 공부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남을 배려할 줄 아는 건호를 만나면서 공부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되어요. 그건 건호가 알려준 그 말 때문이였을거에요.

그 말은 책을 통해 아이랑 함께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랑 책을 읽은 뒤에 준우의 행동과 건호의 행동을 이야기 해봤어요.

그리고는 조심스럽게 지난 날 아이의 행동을 물어보았죠.

아이는 잠깐 자존심이 상한 듯 싶었으나, 그 또한 자신의 말이 친구에게 상처가 되고 오해가 될 수도 있단 걸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가끔 아이와 대화를 할 때 엄마인 제가 직접적으로 말하여 아이의 마음에 스크레치를 낼까봐 말을 못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다고해서 저의 고민이 사라지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그럴 땐 책을 통해 아이와 교감 후 이야기를 해보면 아이 정서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물론 엄마도 할 말을 할 수 있으니 대나무 숲에서 떠드는 후련함보다 더 큰 기쁨이 오기도 하거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