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고 쏠리고 들끓다 - 새로운 사회와 대중의 탄생
클레이 셔키 지음, 송연석 옮김 / 갤리온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리더스 가이드'에서 이벤트도서로 받은 책입니다.]


 

 책의 뒷표지에 보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할 사람들'이라는 부분이 나온다. '새롭게 조직되는 소비자의 공격에 방어해야 할 CEO, 조직의 비용을 줄이고 창의성을 높여야 하는 관리자, 스쳐가는 유행과 메가트렌드를 구별해야 할 시장분석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과 거대한 틈새시장을 고민하는 기업인, 타깃 고객층과 효과적인 마케팅툴을 마련해야 할 마케터, 그럴듯한 약속으로 고객을 유혹해야 할 상품 및 홍보 기획자, 어디서 어떻게 여론이 형성 분출되는지 알아야 할 정치가, 소비자와 대중을 끌어 모아야 할 모든 사람들.' 이 책을 만든 사람들이 제시한 이 책을 읽어야 할 사람들이다. 언뜻보면 별로 관련성이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그들이 아닌 그들이 상대해야 할 사람들을 생각하면 왜 그들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여기에 도입부의 저자의 집필 동기를 들어보면 상대방의 존재가 좀 더 명확해진다.

 

 "하나의 기술이 혁명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는 대략 10년의 시간이 걸니다. 새로운 도구가 더 이상 새롭지 않고, 흔치 않던 도구가 모두에 손에 들려, 사람들이 대단하게 생각하지 않을 때, 비로소 대단한 변화가 시작된다."

- 저자의 말 중에서...

 

 저자인 클레이 서키는 오늘날의 세계를 움직이는 역동과 혼란은 하나의 뿌리에서 분출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바로'조직이 없이 조직된 상태'를 유지하는 새로운 대중이 탄행하였다는 것이다. 조직이 없이 조직된 상태, 주모자와 주동자가 없는 시위대. 얼마 전까지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형성된 여론과 그것을 표현하고 뜻을 전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대중들. 거대 언론의 횡포에 맞서 조직적인 광고주 압박과 불매운동을 벌이던 사람들. 그들이 바로 저자가 말하는 새로운 대중이며, 이 책의 실질적인 주인공인 새로운 사회를 살아가는 일반 대중들이다.

 

 과거에는 돈이 되던 서비스가 이제 소비자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일이 되어 가고 있다. 쉽게 가라앉던 소비자의 분노와 사소한 정치적 문제는 뜨거운 마그마가 되어 시장과 사회를 흘러 다닌다. 혁신적인 조직 운영 모델로 주목을 받던 기업들이 새로운 원리로 무장한 조직들과의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으며, 정부와 시민단체 등 개인의 삶을 틀어쥐고 있던 독점적 힘이나, 사회를 장악하던 권력은 약해지고 있다. 

- 책의 소개 중에서...

 

 이 책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는 그런 대중들이 어떻게 트렌드를 형성하고 여론을 조성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인터넷이나 개인 이동통신과 같은 사회적 도구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사회적 도구들을 통해 대중들은 어떻게 변모하는지를 분석하고 있는 것이다. '혁명의 시대를 살아가야만 하는 우리들'을 위해서....

 

 사회적 도구가 획기적으로 개선되면서, 이런 도구에 대한 통제는 카약 조종과 훨씬 더 비슷해졌다. 기술적 환경에 크게 좌우되는 물길을 따라, 빠르게 떠밀려 내려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 도구들의 확산에 대해 약간의 통제력은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가고 있는 방향을 되돌리거나, 멈추거나, 하다못해 홱 돌릴 수 있는 정도의 힘도 갖고 있지 못하다. 우리의 가장 큰 도전은 목적지를 결정하는 일이 아니라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중심을 잃지 않고 몸을 똑바로 세우는 일이다. 그룹 형성을 촉진하는 도구들의 발명은 일반적인 기술적 변화라기보다는 이미 일어나 버린 사건에 가깝다. 따라서 여기서 중요한 질문은 “과연 이런 도구들이 확산될 것인가”, 또는 “사회의 모습을 바꾸게 될 것인가”가 아니라 “사회는 어떻게 변해 가고 있는가” 이다.'

- 에필로그 중에서...

 

 변해가는 우리의 모습, 달라진 대중과 사회를 이해하고 알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더불어 자발적으로 모인 성난 일반 시민들 중에서 주모자와 배후를 찾고, 아직도 색깔과 좌,우 방향에 집착하는 고매(?)하신 그 분들이 꼭 한번 읽어 보셨으면 하고 헛된 기대를 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화화 2008-10-09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추천인의 말대로 이 시대를 살면서 꼭 한번 읽어봐야 할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