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 입문부터 최신 고급 기법까지 실무에 필요한 웹 로그 분석 완벽 설명&실습 가이드, 2판
문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리뷰는 한빛 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프로그램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임을 알립니다.


[책 소개]


책 제목 :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글쓴이 : 문준영

출판사 : 한빛미디어

2판 1쇄 : 2020년 02월 01일



[책의 특징]


- 초점 : 이 책은 초점이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웹 로그 분석에 치우쳐저 있지 않다.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책의 제목처럼 '고객'을 초첨으로 두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데 실용적인 방법, 그리고 보고서 등에 눈에 잘 읽히도록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설명 방식 : 다른 것보다 이 책에서 눈에 띄는 점은 한 챕터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이 책은 먼저 독자를 담당자M이 처한 상황에 끌어들여 챕터마다 타이틀에 맞는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담당자 M 을 돕기 위한 방법을 배워나가는 것을 통해 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마치 NPC에게 튜토리얼을 받는 기분이 들었다.


- 제공하는 사이트 : 이 책은 실습 사이트를 완전히 제공하고 있다.

이는 위에서 마치 튜토리얼을 받는 기분이 들었다는 것과 이어지는데, 연습장에서 튜토리얼을 받는 기분이라고 한다면 정확할 듯 하다.

그러나, 연습장에서 응용 기술을 습득하기 힘들다는 것과는 달리 해당 책은 고급 기법 및 활용도가 높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신경 써준 기분이 강하게 들었다. (좋은 떠먹여 줌 이었다.)



[추천 대상]


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주로 사용하는 마케터, 기획자, 디자이너, CEO에게 해당 책을 추천하고 있다.

그러나, 책을 읽어보니 내가 느끼기에는 '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워두고 분석하는 방법을 아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어떤 직업이든 '어떤 분야이든 웹은 사용되고 사용자들의 니즈는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이유이다.

가령 전혀 상관이 없어보이는 금융이나 학교 웹페이지 같은 곳이라도, 어떤 부분을 더 관심가지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특히 자영업자들과 같이 쇼핑몰 및 '개인 사이트들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이다.'

웹 로그로 한번에 고객의 선호도 및 루틴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적은 인력으로 효율을 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최선의 방법이 아닐까?



[책의 한줄평]

퀘스트를 통해 빠르게 마스터하는 웹로그 분석




블로그: https://yejinson97gaegul.tistory.com/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