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움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7가지 방법
가바사와 시온 지음, 김윤희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세상의 삶이 다 마음먹은대로 되지는 않지만 굳이 마음먹은대로 안된다고 자살을 하거나 생을 비관하는 일은 또한 어리석은 일은 아닐까 싶다. 마음먹은대로 되지 않는다는건 욕심이 많다는 증거이고 욕심이 많으면 마음의 충족이라는 건 절대로 가져오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욕심이라는 건 끝이 없다. 절대로 만족이라는 단어와는  반대되는 개념말이다. 어떤일이든지 하기 싫으면 어렵고 힘들고 짜증이 나고 마음먹은대로 되지 안흔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지 맞서서 즐기듯이 행하면 어떤일이라도 즐길 수 있는데 그건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굳이 불교의 교리를 따지지 않더라도 우리가 어느 한가지라도 직접 마음한번 바꾸도 행동해 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 된다.

 

난 아이들에게 공부를 하든 숙제를 하든 어떤 하챦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든 피할 수 없으면 적극적으로 하려고 하고 즐기는 마음을 가지라고 주문한다. 학생에게 공부라는 건 노동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하기 싫기도 하고 힘들기도 하겠지만 나 자신이 일을 즐기고 재미있게 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 경험을 가지고 아이와 이야기 하면 아이들도 공부가 힘이 들거나 하기 싫지는 않다고 한다. 다만 다른 것들이 더 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는 것이지....

 

이 책 괴로움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7가지 방법의 key point는 '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