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의자 -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
정도언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심리학은 참으로 어려우면서도 알면 알수록 관심이 가는 영역이기도 하다. 세상을 살자면 나와의 관계에서 모든 것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내가 나를 알고 타인을 알아야 관계가 원만히 지속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프로이드 학파이고  정신분석의사인 정도언님의 정신분석이야기이다. 이 책에서 마음도 피를 흘리기 때문에 마음의 피도 지혈할 필요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결론은 [자신감이 있으면 남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 남의 눈치를 본다는 것은 남의 생각이나 느낌에 매우 신경을 쓴다는 말이다. 그런데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내 행동의 네비게이터가 되면 내 인생은 불행해진다.]라고 했다.

 

현대인 특히 우리나라라는 사회에 살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남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냐와 남들도 다 이렇게 하는데 나도 그래야 되지 않을까 하는 사고로부터 문제는 파생되기 시작한다. 특히, 아이를 둔 부모가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는 것들은 하는것은 다 그런 사고를 가지고 삶을 살아가기 때문이 아닐까? 좀 더 좋은 학교, 좋은 옷, 좋은 차, 좋은 학벌 등등.....

 

난 이런 많은 것들로부터 타인의 눈에 맞추는 행위를 하지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좋은 차를 버리고 경차를 타면서 실속을 차리고 부모가 아이학습의 정보통이 되어야함을 버리고 아이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의 의사에 맞게 인생을 살아가도록 유도하고 엄마들의 모임으로부터 벗어남을 소외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엄마들의 모임에도 나가지 않기로 마음을 먹었다. 소외 나의 분수에 맞지않는 "좋은 것, 남과 같은것, 남보다 더 좋은 것"으로부 벗어나고자 노력한다. 그리고 내가 추구하는것은 나의 수준에 맞게, 마음이 꼴리는데로, 미래를 보다 풍요롭게 살기위한 준비를 하면서, 남의 눈치보거나 비교하지않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고 있다....화이팅을 열심히 외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