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최규문.민진홍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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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마케팅이 대세다.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건 일상에서 가장 많이 들여다보는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톡. 이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집행되는 광고 중 어떤 것은 공해가 되고, 어떤 것은 고객을 브랜드에 충성하도록 만든다. 그 둘의 차이를 만드는 비밀은 뭘까?

SNS 마케팅을 이야기할 때, 제일 먼저 떠올리는 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정도가 아닐까 싶다. 그런데 굳이 카카오톡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 저자는 첫 번째로 카톡이 4천만 명이 다운로드한 1위의 메시지 앱이라는 사실에 주목한다. 스마트폰을 가진 한국인이라면 모두 설치한 앱 카카오톡. 카톡 메시지 광고는 도달률이 높을 뿐 아니라, 주로 사용하는 앱이기에 무시하고 읽지 않기도 어렵다. 두 번째로 '카카오 스토리 채널'이나 오픈채팅 입장을 통해 팬을 확보해놓는다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 광고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셋째, 카카오모먼트 광고는 위치 기반 타겟팅으로 다른 어떤 SNS보다 정교한 지역기반 광고가 가능하다. 넷째, 채팅창 상단에 무조건 노출되는 '비즈보드'라는 강력한 옵션도 있다.

이런 이점에도 카카오 마케팅 진입이 어려운 건, 무엇보다 마케팅 전문용어가 일반인에게는 큰 벽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 계정 등록하는 법, 광고와 관련된 법률-이건 정말 필히 알아야 된다는 걸 이 책을 통해 깨달았다-, 오픈 채팅방 운영법 등 마케팅 초보들이 광고를 계획하고 집행하는 단계마다 마주치는 문제들을 상세하게 설명해놓았다. 또한 이런 방법론 뿐만 아니라 메시지 마케팅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인 콘텐츠 기획 법도 책 후반부에 사례별로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후반부 내용은 카카오톡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마케팅을 할 때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비즈보드를 제외하면- 카카오톡 마케팅은 대기업을 이기는 작은 마케팅 전략에 최적화된 듯하다. 지역기반, 혹은 타겟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는 온라인 소상공인이라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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