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기본 - 일본 최고의 수재들이 권하는
도쿄대과외교사모임 지음, 이지혜 옮김 / 열린세상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아이가 6학년이 되었고, 이제 곧 성적서열화에 본격적으로 들어서는 중학생이 되다보니

이런 종류의 학습지침서에도 본격적으로 관심이 가게 됩니다.

저희 아이 학교는 수시평가이고, 몇 년전부터는 중간기말의 개념이 완전히 사라진 상태인지라

엄마로서는 사실 걱정이 되기도 하구요.

 

이 책은 제목처럼 일본의 명문대생이 말한 경험담과 여러가지 방법론을 제시해 주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데 찾아갈 것을 제시해주는 말 그대로 <공부의 기본>을 일러주는 책입니다.

도쿄대 학생들의 모임에서 시작해 현재는 도쿄대 및 그 외 일본 내 명문 대학의 과외교사 소개 및 다양한 학습 콘테츠를 제작 기획하는 "도쿄대 과외교사 모임"에서 만든 책입니다.

따라서 공부를 왜 하는지, 어떻게 하면 학습 의욕이 생기는지, 또 실천이 어려운 친구들이 읽어야 한다고 하네요.

 

정해진 시간에 최대한의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우선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의 목표를 정하라고 합니다. 공부계획의 기본인 것이죠. 목적과 목표를 정하는 방법과 아울러 시간 관리의 기초를 일러줍니다. 목표를 가지고 있는 아이와 아닌 아이의 학습결과물은 누구나 짐작하듯이 상당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는 것이겠죠!!!

 

또한 공부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바로 "외우기"입니다. 기억의 기초인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망각곡선의 설명을 통해 다양한 기억법을 제시해줍니다. 우리가 어릴적 시도해봤었던 다양한 외우기 방법이 그대로 책에서 제시됩니다. 필기기억법, 소리내어 외우는 암송기억법, 정보의 구획을 잘라 외우게 하는 청킹, 노트 활용, 연상법 등 제시된 방법을 통해 나에게 맞는 방법을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으로 "문제풀이의 기본"에 대한 설명도 나온답니다. 시험은 실전이죠. 시험문제를 분석하고 나만의 방식에 맞춰 풀어가는 방법을 활용해보라고 권해주네요.

 

이런 방법들도 작심삼일이 될 때가 허다하죠. 그래서 "꾸준하기"가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일인줄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의욕을 북돋우고 유지하는 요령, 의욕으로 변화시키기, 자기 효능감 높이기, 의욕활용, 공부몰입하기 등 다양한 의욕충전법에 대한 방법들도 소개해줍니다.

 

공부 성과를 좌우하는 것은 공부시간과 장소가 크게 한 몫을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자신만의 집중할 수 있는 장소, 공부시간 활용법 등과 아울러 공부능률과 효율을 높이는 데 무시할 수 없는 공부도구와 공부실력을 높이는 데 나에게 맞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참고서 선택과 활용법도 제시되어 있네요.

 

또한 책 사이사이에 도쿄대를 비롯한 명문대생들의 경험담과 참고도서들도 함께 소개되어 있어서 실질적인 부분에 대한 궁금증도 해결해줍니다. 

 

정말 이 책은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그 기본에 충실하자고 강조합니다.

전문가적인 용어들도 다소 간간히 눈에 띄지만, 사실 이 책은 학부모들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들입니다.

그렇지만 제겐 그동안 잊고 있었던 내용들에 대해 다시 한번 짚어줬습니다.

그 부분이 제 개인적으로 좋았습니다.  

 

제가 부모지침서를 읽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주변의 수없이 많은 엄친아들 옆에서 제 자신의 흔들리는 마음에 중심을 좀 더 잡고자 하는 마음때문입니다.

옆 집 아이 누구누구랑 비교하면서 사는 것이 얼마나 큰 지옥같은 삶인지를 어느 순간 알게 되면서

내 아이에게만 오로지 초점을 맞추고 바라보고자 하는 마음이 들때마다 꺼내들곤 하는데요.

이 책 역시 오로지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아이와 함께 그 길을 열어가고 싶은 마음이 컸답니다.

제가 다 읽고 나니 아이가 관심을 보이네요.

공부하는 방법과 그 기본을 우리 아이와 함께 고민해 갈 때 한번 가볍게 읽어보길 권해드립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낭만인생 2015-06-30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고 싶네요.. 흔들리지 않는 부모가 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