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인문계열 - 대치동 입시컨설턴트가 알려주는 2022,2023 자소서 작성비법 ㅣ 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이수민 지음 / 길위의책 / 2021년 4월
평점 :

인문계열 특목고를 다니는 고3 아이를 두고 있다. 9월 수시모집에 맞춰 3월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으로 대략적인 학교의 가이드라인을 잡아 놓은 상태이고, 7월 기말고사를 기점으로 최종 수시지원학교가 결정이 되게 된다. 아이들 언어지만 웃고 넘기기에는 안타깝기조차한 '문송'이라는 말이 나오는 인문계열 학교를 다니고 있고, 게다가 소위말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아이들이 모았다는 학교를 다니고 있다보니 고등학교 시절 3년 내내 내신조차 쉽지 않아, 부모입장에선 학생부를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무엇보다 크다는 게 현실이다. 그런 가운데 2024년에는 완전히 폐지된다는 자기소개서는 2022년 아이가 대입을 치뤄질 해에도 역시 폐지되거나 상당수 줄어들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6장의 수시카드 중에 적어도 1-2군데에서는 자기 소개서를 활용해야 할 상황인지라 이 책 <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인문계열>은 나에게 무엇보다도 소중한 정보망이 아닐 수 없다.
이 책 <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인문계열>은 대치동 입시컨설턴트인 이수민선생님이 알려주는 2022년과 2023년 자기소개서 작성방법을 수록한 책이다. 입시분야의 베스트셀러로 자기소개서의 통사례는 물론 새롭게 변화된 입시 유형에 맞춘 모범사례들을 분석해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 가야할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대학별 특히나 인문계열을 지원하는 학생들을 평가하는 분석요소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자소서 반영대학과 반영비율, 자소서 쓰는 방법을 통해 어떠한 부분이 부각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효율적인 조언도 함께 제시해주고 있다. 무엇보다 자소서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으로 학생부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은 물론이고, 주요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을 완벽하게 분석하고 주요대학의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를 정밀분석해 지원할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던 점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각 장마다 PLUS 코너를 통해 고등학교 학생부를 어떻게 메꿔나가는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향도 함께 제시해주고 있어 독서활동은 물론 성적만이 아니라 적극적인 자세로 비록 작고 사소한 활동이지만 계획적이면서 성장과 변화에 초점을 두어 꾸준히 노력하고 나름의 흐름을 만들면 된다는 부분들은 현재 고1,2학년들이 참고해서 보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급하게 눈앞에 닥치면 준비할 것이 아니라 6월 모의평가이후에 자기만의 자소서의 방향을 잡으라는 충고를 토대로 이 책에서 제시된 효율적이고 나만의 색깔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자소서를 우리 아이도 써내려갈 수 있도록 이 책 <새로 바뀐 대입자기소개서 인문계열>이 작은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