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인다 일본어 첫걸음 - 회화 & 문법, 저자 직강 영상강의 무료, MP3 듣기 무료, 2021 개정판 한눈에 보인다 첫걸음 시리즈
Mr. Sun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때 잠시 교양으로 일본어를 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잠시잠깐씩이었지만 일본으로 여행을 다녀올 때마다 영어로 의사소통을 해야하는 불편함에 간단한 의사소통 표현이라도 익혀봐야지라는 생각이 들어 휴대폰 앱을 깔아 몇번씩 시도를 하곤 했다. 하지만 언어라는 게 하루아침에 되는 일도 아니고 꾸준함이 전제되지 않으니 매번 제자리 걸음수준이었다. 얼마전부터 좋아하는 가수의 일본공연 실황을 인터넷으로 보게 되었는데 유창하진 않지만 더듬거리며 자신의 생각을 또박또박 말하는 그의 일본어 실력에 자극을 받아 다시금 학구열에 불을 지폈다. 내가 <한눈에 보인다 첫걸음 일본어>를 들인 이유는 거기서 시작되었다.

이 책 <한눈에 보인다 첫걸음 일본어>는 3년이라는 제작기간에 20인의 독자평가단이 공동 기획된 2021년 개정판으로, 회화와 문법을 24개의 기본 문형 테이블에 의거해 처음부터 끝까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일본어 입문서이다. 기존에 앱에서 공부하듯 단어위주의 유아용 컨텐츠 느낌이 아니라 성인들에게 특화된 교재로 보인다.

만화로 배우는 일본어 문자의 역사이야기를 통해 일본어가 어떻게 생성되었고,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시대별로 설명해두어 그들의 문화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50음도표를 우리가 이해하고 외우기 쉽도록 그림과 음가를 연결지어 기록한 것이 재미있고 인상적이었다. 청음, 반탁음, 탁음, 요음, 촉음, 발음의 사용법도 상세히 기록되어 있으며, 우리말과 다르게 띄어쓰기가 없음을 알게 된 점도 인상적이게 기억에 남았다. 매 챕터가 끝이 날때마다 연습문제를 통해 앞서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데 그 때 사용된 단어와 어휘 역시도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하는 단어들이라 유아용 게임 형식의 일본어 앱에 익숙했었던 내게는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비춰졌다.


또한 생활속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수와 단위들 그리고 일본어 필수문장 53개를 소개시켜주고 있어 미리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말들이라 가장 유용한 부분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조사, 인칭대명사를 시작으로, 명사, 형용사, 1, 2그룹의 동사의 기본문형과 응용문형, 수식표현, 가능표현, 접속조사와 기타 주요표현들까지 총 12개의 챕터들로 나뉘어 목표문법과 주요표현, 대화연습까지도 함께 제공되어 있어서 맞춤형 연습문제를 통해 자신이 배운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무래도 유아때 습득하게 된 언어가 아닌 성인들이 배우기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학습으로서의 접근을 통해 언어를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이 개인적으로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각 강의마다 발음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매 페이지마다 QR코드를 통해 원어민의 mp3음성파일로 본문의 내용을 제대로 듣고 발음한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유튜브 '올드스테어즈'의 일본어강의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 두가지를 병행하며 학습한다면 그 효과를 배가 될 수 있을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매번 도전과 다짐을 반복하며 살아간다. 이 책 역시도 나에게 그러한 과제를 주고 있다. 하지만 그 전에 막연하고 암담하게 느껴졌던 일본어가 이 책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학습 방향과 목표를 잡아주고 있는 듯해 개인적으로 꾸준하게 할 수 있을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이 한권의 책이 발화점이 되어 내 일본어 실력이 조금은 더듬거려도 나아질 그 날을 생각하니 더 의지를 불태우게 된다.

私はきっと日本語をよく話せると思う。

나는 분명히 일본어를 잘 할 수 있을거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