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좋다면, 저도 좋습니다 - 코로나 시대, 다시 읽어볼 36편의 영화
윤여수 지음 / 드림디자인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코로나19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영화관을 9개월째 가지 않고 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집에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편하게 볼 수 있는 VOD를 이용할 일이 많아졌다. 다른 사람은 어떨지 모르겠으나 내가 VOD를 선택하는 기준은 인터넷의 추천이나 후기들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그렇게 나름은 신중하게 선택한 영화에도 가끔은 적잖이 실망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에 영화선택은 사실 모두의 입맛에 맞추기는 힘들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곤 한다. 그러다가 얼마전 자주 들르는 독서카페에서 '코로나 시대, 다시 읽어볼 36편의 영화'라는 소제목과 함께 <당신이 좋다면, 저도 좋습니다>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그래, 이거다!' 싶었다.

이 책 <당신이 좋다면, 저도 좋습니다>는 TV시사저널사에서 <TV저널>기자셨던 윤여수님께서 <스포츠동아>와 <스포츠투데이>로 엔터테인먼트부기자부로 전향하여 영화칼럼을 쓰기 시작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셨다고 한다. 아무래도 우리처럼 단순히 영화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시사전문 기자셨던 당시의 경험이 바탕이 되다보니, 책 속에 실린 36편의 영화를 통해 우리가 살았고, 살고 있고, 살아갈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함께 공감하고 나누고 싶으셨던 것 같다. 한편의 영화를 통해 바라보는 나의 시선이 여기 실린 글의 것과 다르지 않다고 공감할 수 있다면, 그래서 <당신이 좋다면, 저도 좋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다는 프롤로그에 소개된 그 말이 개인적으로는 참 따뜻하게 느껴졌다.

이 책은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하듯 총 6개의 Scene으로 나뉜다. 각 Scene마다 주제를 정해 작게는 4편에서 많게는 7편의 영화를 소개하고, 각 영화가 말하고자하는 주제나 영화 속 사건을 통해 그와 어울릴만한 책이나 또 다른 영화, 그렇지 않으면 사회적이나 역사적 사건 등과 관련된 자료들을 통해 좀 더 새롭고 깊이있는 접근법으로 사회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어간다. 그리고 각 영화소개가 끝나는 마무리로 '연관 검색 영화'도 1-2편 더 추가로 소개하고 있어 사실 추천영화로 치면 100편이상이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일은 우선 '본 영화'와 '안 본 영화'를 우선 분류였으며, 그리고 나선 '보고 싶은 영화'와 '또 다시 보고 싶은 영화'를 아주 자연스럽게 체크하게 되었다. 매일 회사일로 혹은 학교공부에 치이는 우리 가족들 역시, 저녁 식탁 위에 놓여진 이 책에 호기심을 보이며 '이 영화, 나 엄청 좋았었는데'로 부터 시작해서 '맞아, 이 영화, 엄청 괜찮대!'를 거쳐 '나도 이 영화, 보고 싶어!'라며 밥상머리 토론의 장을 열어갔으며, 결국 이 책 한권으로 그 날 '리틀 포레스토' 한 편을 가족 모두가 함께 보는 행복을 누렸다. 이게 바로 이 책이 주는 재미와 감동, 그리고 행복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은 기존의 단순한 영화 소개책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삶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개인적으로 그 점이 좋았다. 작가의 말처럼 사실 현실의 우리는 수많은 사회의 불평등 속에서 불합리한 일들을 마주할 때가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힘든 가운데서도 그에 굴하지 않고 열심히 살다보면 결국은 조금 더 나은 세상과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는 기대와 희망을 조금은 갖게 해주고 있는듯 보였다. 사실 청춘이 아무리 힘들다고 하지만 그런 힘든 가운데에서도 꿈을 꿀 수 있기에 아름다울 수 있으며, 모두가 한마음으로 사랑으로 살아간다면 힘들어도 세상은 살만하다는 말을 해주는 듯해 책을 덮으면서도 미소가 지어지게 되었다.

시네마 천국의 알프레도가 토토에게 건네는 말을 작가가 인용해 두었다.

"산다는 건 영화와 달라! 인생이 훨씬 더 힘들지."

그럼에도 우리는 영화를 통해 과거를 추억하고, 사랑과 우정을 보며 행복을 느끼고, 꿈을 꾸기도 하며, 인생의 경험을 대신 배운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다른 사람의 아닌 우리들의 이야기라 더욱 공감하고 좋아하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