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평가된 알짜 아파트 한 채 - 빅데이터로 찾아내는 현명한 내 집 마련
제이크 차 지음 / 이레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올해만도 벌써 몇차례나 정부에서는 부동산 규제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그런데도 아파트값은 사상 유례없는 가격을 향해 끝을 모르고 올라가고 있다. 지방에 2년 살다가 학군좋다는 언니네 아파트로 전세를 얻어 산지가 10년이 넘었고 전세계약을 1회 더 연장을 받아 아이가 대학을 가게되는 2년 후 시점으로 정착을 할 생각이었는데 마침 집주인이 집을 내놓았다는 연락이 왔다. 고민에 빠졌다. '지금 구입을 해야할 것인가?' 아니면 '전세를 2년 더 살아야 할 것인가?' 하고 말이다. 부동산 카페도 가입해보고 지인들에게 상의를 해보았지만 사실 혜안이 보이질 않았다. 그러던 차에 '저평가된 알짜 아파트 한 채'라는 눈이 번쩍 뜨일만한 제목의 책을 발견했다. '빅테이터로 찾아내는 현명한 내 집 마련'이라는 소개글이 내게 꼭 맞는 맞춤형 글로 보여 고민도 없이 바로 페이지를 넘기며 읽게 되었다.
이 책 <저평가된 알짜 아파트 한 채>에서는 부동산투자의 패러다임을 바꿀만한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과 미래의 투자방향을 제시해주는 노하우를 통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총6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부동산 투자의 실패요인의 분석을 통한 고수들만이 알 수 있는 성공요인과 성공확률을 높이는 3가지방법 제시, 전세계 경제위기 상황일 때에 부동산 역시 흔들림을 역설하며 빅데이터를 통한 경제지표 10가지로 투자시기 정하는 방법과 현재의 경제위기 상황에 투자방향도 제시해주고 있다. 또한 2023년까지 수요와 공급물량추이를 통해 사고 팔 최적의 타이밍으로 투자지역을 선정하는 방법과 이 지역들 중 어디에 투자해야 할 것인지를 분양권, 준신축, 구축,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 정비사업 시세링크를 통해 직접 지역별 실전사례분석 예시를 꼼꼼히 제시해주고 있다. 그리고 작가만의 지역분석 노하우와 상당히 현실적인 조언인 아파트 단지 선택기준이나 발품답사, 인테리어 노하우 등을 공개하며 수익률을 조금이라도 더 끌어올리기 위한 실전 꿀팁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부동산 특히 아파트 가격은 규제로 절대 막을 수 없으며 만일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그것이 정부의 규제 탓이 아니고 경제 위기 탓이라고 하는 말은 일정 부분 공감이 되었다. 따라서 근로소득만으로 자산형성이 어려운 시대에 가장 수익률이 높으면서도 안전한 실물자산인 부동산으로 꾸준히 투자방향을 모색하라는 말은 상당히 현실적인 조언으로 들렸다. 특히나 50대 이하는 주택 위주의 시세 차익형에 투자를 하고, 나이가 들어 현장에서 일을 하기 어려운 세대인 60대 이상은 현금이 발생할 수 있는 수익형 상품에 투자를 하라는 말은 고개가 절로 끄덕이게 했다. 또한 투자는 공격형 시세 차익형과 함께 소액투자나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춰 분산투자를 해야함을 강조하는 점은 나같은 투자자들이 새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매번 호재만 믿고 스스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아 이 책을 읽고자 했으나. 이 책에서도 역시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한 일임을 다시금 일깨워준 터라 뭐든 쉽게 얻는 것 없다는 생각을 이번 기회에 더 절실하게 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지금은 좀 어렵지만 여전히 나름의 공부와 노력을 시도중이고 있고, 나 스스로에게서도 탐욕과 과욕을 조금 버리고, 기본에 입각한 투자 원칙 몇가지를 근거로 이 책에서 제시했던 데이터분석 사이트들을 잘 활용해본다면 적당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실거주 아파트를 조만간 찾아낼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