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NEW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100문 100답 - 학생부종합전형
전용준.정유희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아이가 현재 고2다. 코로나19로 사상초유의 학습공백사태가 벌어지고 있는데다, 문이과통합이 실시되고 2022년 대입 개편으로 처음 시험을 치는지라 아이도 부모인 나도 새로운 입시전형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매 해마다 바뀌는 입시제도에다 수능선택과목변경, 대학마다 요구하는 자격요건, 수시와 정시의 비율변화, 학교생활기록부의 기재요건 변화 등 수도 없이 변화되는 여건들은, 그렇지 않아도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대입제도에 더욱 더 혼란과 걱정을 가중시키기에 충분했다. 이번에 미디어 숲에서 <NEW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100문 100답>이라는 책이 출간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이런 나의 혼란스러움에다 궁금증을 한꺼번에 해결해 줄 해갈같은 책으로 보여 행복했다.
이 책 <NEW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100문 100답>은 2022년 대임개편에 따른 고교학년별 학생부 기재요령에 대한 완벽한 해설집을 제공해 줄 책으로 최고의 입시 진학과 진로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학생부해법서로 소개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기재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질문 100가지를 뽑아 그에 대한 명쾌한 답변 100가지를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상시 수험생들이 궁금해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방식 및 선발기준,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인적사항부터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세부특기사항 기재 예시 등 많은 내용들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또한 2020년 학생부 기재요령 예시에다 주요 대학들이 발표한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의 예시들도 기재되어 있어서 대학별 필요 요건들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어서 우리 아이가 원하는 대학과 전공별로 학생부를 어떻게 메꿔나갈지에 대한 가이드북이 될 거라는 믿음도 주었다.
2022년까지 정시비중을 40프로까지 늘인다고는 하지만, 수시전형에 대한 준비를 간과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부모입장에서는 추천서 폐지나 자소서폐지나 축소, 세부특기사항의 글자수 축소, 봉사활동이나 상장기재 제한 등 학생부 기재방법이 간소화되고 블라인드테스트를 통한 서류와 면접전형들에 대한 막연하게 들리기만 하는 이야기를 전해 들으면 어떤 식으로 대학이 학생들을 선발할지에 대한 불안감과 어려움을 느끼게 되기 마련인데, 이 책에 나오는 100문 100답과 자세한 문장의 예시들을 보면서 그저 불안하게만 느껴졌던 마음에 필요한 전략들을 다시금 세우고 응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듯해 개인적으로 좋았다.
무엇보다도 학생부종합전형과 대학과의 수시전형의 연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각각 세부적인 항목별 기재방식과 잘된 예시들은 학생부를 메꿔나갈 방향을 제대로 알려주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주고 있는 점들이 특히나 유용해 보였다.
다만 얼마전 아이 학교에서 전해들은 대입설명회에서는 2022년 위주의 대입정책들이나 학생부기록에 대한 설명이 라 고2인 우리 아이에게 최적화된 설명들이 주가 되었는데, 이 책은 2021년 위주로 많이 기재되어 있어 우리 아이에게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 고3아이가 읽는다면 상당한 도움이 될 듯 보였다. 거기에다 코로나19로 온라인개학으로 인한 학생부기재 내용수정안까지 추가되어 있었던 점은 상당히 발빠른 유용한 정보로 여겨졌다.
대학을 가는 길은 수도 없이 많은 방법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방법들은 누가 얼마나 발빠르게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느냐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한다. 그저 넋 놓고 아무 것도 모른채 허둥지둥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을 것이 아니라 부모로서 아이가 원하는 대학과 전공에 맞춰 학생부를 채워갈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해 주고자 한다면 이 책 <NEW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100문 100답>이 도움이 될 거라고 감히 말해줄 수 있을 것 같다. 고등학생 부모들이라면 무조건 한두번씩은 읽어보라 추천해드리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