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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문명의 보물 고대 그리스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ㅣ 손바닥 박물관 2
데이비드 마이클 스미스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우리 가족들 모두가 좋아하는 책 중 하나인 <그리스로마 신화>는 읽을 때마다 그 재미가 더해져 우리의 지적 욕구를 채워주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이라 감히 말할 수 있다. 사실 고대문명의 발상지이자 과거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으로도 선두적인 역할을 한 나라들이지만, 실상 생각해보면 내가 그들에 대해 알고 있는 역사적 지식은 그 깊이가 하찮기 짝이 없다. 이번에 성인북스에서 전 세계 박물관에서 소장한 유물을 소개해주는 <손바닥박물관시리즈>를 출간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1편 <위대하고 찬란한 고대 로마>에 이어 2편 <인류 문명의 보물 고대 그리스>를 찾아 읽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고대 역사적 유물의 반출이 그리스에서도 상당했다고 한다. 로마의 상류층은 물론 수많은 주변 국가에서도 그리스 문화의 열렬한 소비자로서 수많은 유물을 소장하고자 했고, 한 때는 그리스를 상징하고 대표하는 역사적 유물인 조각품과 같은 작품이 하나의 온전한 사업으로 인정을 받으며 수요를 충족시켜주었다고 할 정도이니 얼마나 많은 유물이 유럽국가들에게로 반출되었을까 하는 것은 잠깐의 생각만으로도 짐작이 가능하게 했다. 유물반출이 금지되고 최초의 국립박물관이 설립된 것이 현대국가로서의 그리스가 탄생한 후에야 비로서 가능했다고 하고, 그 이후에야 비로소 그리스 보물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하니 그리스로서는 가슴아픈 일이 아닐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인류 문명의 보물 고대 그리스>는 전 세계 박물관에 소장된 선사시대 초기부터 헬레니즘 말기까지 200여점에 이르는 유물을 중심으로, 각 시대순 연표에 따라 다섯부분으로 나누었으며, 각 파트마다 사회와 가정, 예술과 개인적 꾸밈, 정치학과 교전, 장례식과 의례라는 별도 주제로 나눠 자세한 설명을 첨부하며 살펴보았고, 가장 최신의 연구에 의거해 지난 20만년에 걸쳐 흥하고 쇠했던 다양한 그리스 문화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고 소개해주고 있다.
최초의 그리스인이 출현하고 흑요석이나 금속물체들이 등장하면서 수렵채집에서 농경생활을 하는 BC 20만 년경 구석기 시대에서 초기 청동기 말까지 시대, 화산폭발로 인구와 유적지 수도 상당히 감소하지만, 미케네 문화의 전성기가 주류를 이뤄 크레타 섬을 비롯한 다양한 섬에서 중기 청동기의 가장 큰 특징인 여러 특색있는 다양한 궁전이 번성한 복잡하면서 기념비적인 사자상까지 함께 한 에게해의 중기와 후기 청동기시대, 올림픽이 창설되고 그리스 알파벳이 발달했으나 약탈과 해적질, 교전과 권력관계의 이동, 식민화현상까지 보여서 붕괴와 쇄신이 함께 한 궁전기 후 청동기 및 초기 철기시대, 도시국가가 생성되면서 정치적, 사회적 안정을 보여주었고,정치의사결정에서도 민주 시민이 참여서 민주주의적 관심사가 존재했고 자의식적 역사적 신화를 만들어내 각종 공공건물과 도시공물은 물론이거니와 신전 건축물이 상당이 발달하게 되는 고졸기와 고전기 시대, 마지막으로 내부갈등과 후계자 문제 등으로 그리스 정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강조하면서 토착이 아닌 혼종문화양상으로 바뀌고 과학, 천문학, 철학 등 다양한 혁신과 변혁의 물질문명의 전성기인 헬레니즘기 시대로 이렇게 총 다섯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손바닥박물관>이라함은 책에 나온 200점의 유물은 상세한 설명과 함께 해상도 높은 선명한 사진을 첨부하였고, 각 유물마다 손바닥 크기와 비교해 유물의 실제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하였고, 더 큰 것들은 사람의 모형과 크기를 비교해 두어, 실제 유물을 눈 앞에서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해 좋았다. 구석기 시대임에도 조개껍데기를 이용한 상당히 정교한 구슬이나 펜던트 공예나 사회적 행동이나 영적 믿음이 발달해감을 알게 해주는 부적들 중 반지우상 같은 실존하는 가장 큰 부적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으며, 장기저장이나 공적행사의 재분배 역할을 하는 대형피토스와 같은 농업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도자기와 항아리들이 수요를 뒷받침해주어 갈수록 정교해지고 화려해지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그리스 하면 역시 신전과 조각상이 떠오르게 되듯 신화 속 인물과 다비스상이나 비너스와 같은 작품들은 정교함과 물론 마치 살아움직이는 것처럼 생동감 넘치는 모습은 언제봐도 놀라움이 더해진다.
이 책 한권을 읽고 나면 루브르 박물관을 비롯한 대영박물관, 그리스 국립박물관까지 세계의 박물관을 두루 다녀온 느낌이다. 한 권의 책으로 그 나라를 다 이해하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문화와 생활상은 엿볼수 있는 시간이었던지라 개인적으로는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