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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릿 ㅣ 꿈결 클래식 2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백정국 옮김, 김정진 그림 / 꿈결 / 2014년 9월
평점 :

영국인들에게 식민지 인도와 셰익스피어 중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를 물었을 때 주저않고 셰익스피어라고 대답할 정도로 영국 국민들의 셰익스피어에 대한 사랑과 자긍심은 대단하다고 알려져 있다. 얼마 전 tvN 프로그램 '요즘책방-책읽어드립니다'의 방송도서로 소개된 셰익스피어의 책 <햄릿>이 꿈결 클래식에서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읽은지 너무도 오래되어 기억에도 가물가물한 <햄릿>을 희곡으로 다시 읽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전 세계인이 다 알고 있듯이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가장 뛰어난 대표 희곡 중 하나이다. <오셀로>, <리어왕>, <멕베스>와 같이 그의 황금기 때 쓰여진 작품으로 덴마크 왕실을 배경으로 한 총 5막으로 구성된 희곡이다. 아버지의 죽음에 의문을 품던 햄릿은 아버지 모습의 유령과 조우하게 되고, 아버지의 뒤를 이어 덴마크의 왕이 되어 자신의 어머니와 결혼을 하게 된 숙부가 아버지의 죽음에 연관되었음을 알게 되면서, 근친상간과 간통, 반역죄를 꾀한 추악하고 패륜적인 왕에게 복수를 결심하게 된다. 더 확실한 증거를 찾기위해 배우들에게 아버지 피살장면과 내용이 비슷한 연극에 숙부와 어머니를 초대해 그의 표정을 살피면서 더욱 더 숙부의 죄를 확신하게 되고, 왕이 기도를 하는 도중 살해의도로 검을 뽑지만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결국 더 끔찍한 때를 기다린다는 명목으로 결국 그를 죽이지는 못하게 된다. 그의 어머니를 찾아가지만 평소에도 광기어린 미치광이처럼 행동하는 아들이 자신을 죽음으로 몰아내는 줄 알고 소리를 질렀고, 햄릿은 휘장 속에 숨어있는 자신의 약혼녀 오필리아의 아버지이자 충신인 플로니어스를 칼로 찔러 죽이게 되고, 약혼녀인 오필리아 역시 물에 빠져 자살을 하게되자 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된 그의 아들 레이티스는 햄릿에게 복수를 다짐한다. 영국으로 쫓겨가게 된 햄릿은 왕의 밀서내용을 알게되고, 레이티스에게 용서를 구하며 왕과 왕비가 함께 한 검술대회에서 결투를 신청하게 된다. 결국 왕이 햄릿을 위해 준비한 독배를 마신 왕비도 죽음을 맞이하고, 결투를 준비하며 칼 끝에 독이 묻은 검으로 왕, 레이티스, 그리고 햄릿 모두 결국에 죽음을 맞게 된다는 비극적인 스토리이다.
책 속에 함께 구성된 컬러 일러스트 26장은 각 스토리에 맞춰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어, 일러스트가 마치 연극무대의 한 장면들처럼 그려져 긴장감과 흥미를 배가 시켜주었으며, 또한 햄릿의 검은 색 옷과 표정들은 그를 더욱 비운의 주인공처럼 보이게 한다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들었다.
또한 이 책을 읽는 또 다른 재미는 바로 '죽은 영웅이 무대 위에 되살아 날 때'라는 제목의 백정국 숭실대 교수님이 부록으로 쓰신 해제였다. 명성에 비해 알려진 바가 많이 없는 햄릿의 일대기에 대한 스토리는 읽으면서도 궁금증을 더하게 했고, 그가 살았던 16세기에는 지적 소유권의 개념자체가 없던 시대였던지라, <햄릿>이 삭소 그라마티쿠의 <앰릿>이라는 소설을 모티브로 큰 줄기의 내용이 거의 유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21세기 그의 위상이 난공불락 수준이고 독창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에 대한 이해와 극적 상상력은 다른 어떠한 작품보다 그가 쓴 <햄릿>이 월등하다는 사실에 귀중한 가치가 있다고 하는 생각도 들었다.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영어로도 너무도 유명한 대사라 번역본으로 기록해두고 싶었다.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다. 변덕스런 운명이 쏘아 대는 돌덩이와 화살을 맞아야 하나, 아니면 고난의 파도에 맞서 무기를 들고 대항하다 끝장을 내야하나. 어느 쪽이 더 고결한가. 죽는건-잠드는 것. 그 뿐이야. 잠 한숨으로 육신이 상속받은 고뇌와 피할길 없는 수천 가지의 불화를 마감한다 한다면, 그건 애써 강구해야 할 귀결이다. 죽는 건, 잠드는 것. 잠들면, 아마도 꿈을 꾸겠지-아, 거슬린다. 이 뒤엉킨 삶의 허물을 펼쳐 냈을 때 죽음이란 잠 속으로 어떤 꿈이 찾아올지 생각하니 멈출 수밖에 없다-불행한 삶일망정 그토록 질질 끄는 것도 그러한 까닭이다. 세월의 채찍과 멸시, 압제자의 횡포, 거만한 자의 욕설, 모멸당한 사랑의 아픔, 늑장 법집행, 관청의 오만불손, 겸손한 공로자가 하찮은 놈한테 받는 발길질, 이 모든 걸 그 뉘가 감당하겠는가.....'(p.126-127)
사실 1601년에 이런 상상과 희곡이 만들어졌다는 사실만으로도 놀랍다. 아버지의 모습을 한 유령이나 미치광이 역할을 하는 햄릿은 상상력의 나래를 더하게 하고, 문장의 요소마다 다채롭고 풍부한 그의 필력은 읽는 재미를 더해 단숨에 몰입해 읽게 하였으며, 비극적 결말의 스토리 구성은 너무도 가슴이 아프면서도 인물묘사 하나하나에 아름다움마저 느껴지게 했다. 너무도 오랜만에 다시 읽게 되었지만 읽을 때마다 매번 그 느낌이 조금씩 다름을 느낀다. 그의 다른 희곡들도 이번 기회에 다시 꺼내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꿈결클래식의 <햄릿>은 셰익스피어만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