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철학 - 돈과 인생의 진짜 주인이 되는 법
스가와라 게이 지음, 김원희 옮김 / 책들의정원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내가 돈이 많았으면, 그것도 아주 많은 부자였으면 좋겠다!' 물론 이런 생각을 누군가에게 뱉어본 기억은 없지만 내 무의식 속에서 나는 아마도 그런 삶을 매일 바라고 꿈꾸고 있는것 같다.또한 이렇게 대놓고 부자가 되고 싶다고 하지 않더라도 적어도 가난하게 살고 싶은 생각은 더더욱 없다. 오늘 만난 책 <부의 철학> 안에는 상위 0.1% 슈퍼리치의 공통점을 분석해 발견한 '부의 철학과 원칙'을 통해 돈과 인생의 진짜 주인이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말에 혹해 오늘도 나의 꿈에 한 발 다가갈 그날을 마음 속으로 그려보며 행복한 마음으로 책을 열었다.

내 나름대로는 예전보다 훨씬 더 살기 좋은 세상이라고 믿고 있었는 데 작가 스가와라 게이는 갈수록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의 경계는 갈수록 더 뚜렷해지고 있다고 지적해 처음에는 조금 혼란스러웠다. 물론 빈부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말이다. 그리고 부자들과 가난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유형을 분석한 후 그들만의 6가지 원칙들로 부자가 되는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부의 제1조건은 직업이 아니라 영업력이며,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직업을 선택하면 가치표현의 수단인 경제적 보상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마련으로 『월급의 노예가 되지 않는다』는 제1원칙, 새로운 체험과 자신의 성장양식 그리고 새롭게 돈을 벌어줄 힘이 되는 데에 돈을 쓸 줄도 알아야 한다며 『푼돈에 까다롭고 큰 돈에 과감하다』는 제2원칙, 가장 확실한 미래 준비법으로 젊을 때일수록 저축보다는 자기 경험에 투자해야 한다는 『50세까지 버는 돈은 모두 써버린다』는 제3원칙, 실패와 가난을 경험해 본 사람이 더 성공할 수 있다는 』가난의 무서움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제4원칙, 일중독은 인생의 낭비라고 말하고, 일할 때는 전력을 다하지만 개인의 시간 역시 중요하다는 시간분배의 효율성을 강조한 『'1초'는 시간이 아니라 돈의 단위다』라는 제5원칙, 그리고 마지막으로 돈이 목표가 아니라 돈은 나다운 삶을 살기 위한 도구임을 각인시켜주는 『통장잔고는 인생의 최종목표가 아니다』라는 제6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자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도 아니고 리스크가 따르긴 일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장기적이면서 능동적인 에너지를 움직여 부를 실현하는 가장 빠른 길은 내 사업을 하는 것임을 강조해주는 부분과 회사에서 요즘도 내가 가끔씩 시간내가며 일하곤 하는 열정페이의 어리석음을 지적하는 부분을 읽으며 내가 부자는 커녕 이렇게 평범하게 밖에 살 수 밖에 없는 현실이 그 순간들과 오버랩이 되며 씁쓸함이 느껴졌다. 또한 책에서 제시한 방향과 원칙대로 밀고 나가도 될까말까할 상황임에도 정말 이대로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기 시작하니 책의 내용과 글들이 너무도 뻔하게 느껴지 때가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에서 돈 이상 중요한 것으로 시간과 대인관계라 말하며 지인과의 돈거래는 무조건 하지말것과 스톱워치를 들고 다니며 일의 속도를 체크하는 사이토고 교수를 예를 들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사용할 것을 강조하는 부분에서는 전적으로 공감이 되는 부분이었다.

책을 읽으며 공감되는 글귀가 있었다.

-세상에 실패란 없다. 도전하는 도중에 한 것은 실패가 아니다, 포기하는 것이야말로 실패인 것이다.(KDDI의 창업자 이나모리 가즈오 (p.144)

--부자가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는 건 자신이 행복을 느끼는 삶을 가장 좋은 형태로 실현시킬 때이다. 이것을 기억한다면 자신이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만큼의 돈만 있어도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삶이야말로 부자라고 불리기에 합당한 최고의 인생이다. (p.217)

지금까의 경력과 경험으로 당장 내 일을 할 여건도 안되며 또한 부자가 되고 싶다고 단기간에 될 수 있는 것도 아님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책에서처럼 연봉의 자릿수 하나 높이기 정도의 목표라면 가능도 할듯한 일이기에 책 속 조언을 발판삼아 작은 실천들을 하나둘씩 도전해 보리라 마음 먹어본다. 우선 지금보다 조금 더 나를 아끼고 사랑하고 자신감을 좀 더 찾고, 일할 때는 전력을 다 하더라도 워크홀릭에서는 조금이나마 벗어나 나 개인의 시간도 가지는 등의 효율적인 시간배분을 하도록 노력해야겠다. 돈이 목표가 아니라 나다운 삶을 살기 위한 도구로 제대로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