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매크로 & VBA - 지금 당장 시작하는 엑셀 매크로 & VBA 읽기만 해도 단숨에 실력이 쌓인다!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박재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컴퓨터를 많이 다루는 일을 하는 건 아니지만 사용빈도수가 많지 않다보니 내게 엑셀은 골치아픈 수학처럼 인식이 되었고 그렇다보니 회사에서는 자연스럽게 컴퓨터 못하는 1인이 되어 있었다. 매달 제출해야하는 서류에서도 그닥 복잡하진 않은 단순한 업무이다 보니 엑셀 VBA가 망가져버린 서식칸에 매번 계산기를 이용해 제출하게 되는 웃지못할 상황에 매번 나 자신에게 실망감을 느껴 2020년 새해 도전으로 엑셀을 배워봐야 겠다는 결심을 하던 차에 <세상에서 제일 친절한 엑셀 매크로&VBA>라는 책을 조우하게 되었다.

우선 제목에서의 매크로와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라는 단어조차 생소한 나는 이 책을 통해 그 의미를 배우게 된 것만으로 뿌듯했다. 엑셀 매크로 시작하기, 차근차근 시작하는 VBA, VBA 코드 하나하나 뜯어보기, VBA 주요 구문 살펴보기, 사용자 정의 함수, 엑셀 VBA 개체 모델, VBA를 활용해 엑셀 고급 기능 구현하기, 이렇게 총 7개의 챕터로 나눠져 있고, 거기서 개념을 알려주는 시작하기, 원리이해, 본격실습, 학습점검을 통해 배운 내용 을 직접 따라 해볼 수 있도록 구성해 두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계어처럼 보일 수 있는 VBA코드들은 자세한 해설을 함께 설명해 준 파란 칸으로 따로 두어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어떠한 기능을 구현하는 것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고, 부연설명을 추가해 준 TIP 역시 막힐 수 있거나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어 도움이 되었다.

이 책에서 사용되는 모든 예제와 완성 파일은 한빛출판네트워크 홈페이지(www.hanbit.co.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서 예제를 책에서와 똑같이 사용해보며 엑셀을 배우는 성취감을 맘껏 느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좋았다.

책을 읽고나서도 사실 하루 아침에 엑셀 기능을 숙지하기란 쉽지 않음을 너무나도 잘 안다. 작가 또한 나처럼 수작업으로 시행착오를 겪었던 초보자 시절이 있었다며 작업하다 어렵거나 모르는 것들이 있으면 언제든 www.ozjin.com 에 방문해 질문을 하라는 말과 함께 엑셀에 관한 한 나에게 영원한 친구가 되어준다는 소개글을 보며 그 말이 다소 허황되고 황당함에도 불구하고 읽는 순간 입가에는 어느새 미소가 지어졌다.

그간 실패했던 엑셀 배우기에 다시 도전 중이다. 첫페이지 매크로시작하기 부터 엑셀 파일을 열어서 하나하나 차분히 책에서 알려준대로 그대로 따라하며 시도하는 중이다. 업무에 적용될 때까지 시간이 걸릴 거라는 것을 알지만, 지금 이 순간만큼은 책에서 가르쳐준대로 하고보니 진정 엑셀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아서 신기하고 놀라울 따름이다. 언제가 나도 업무에 척척 적용해 내는 건 물론, 엑셀 초보자인 누군가에게도 가르쳐줄 수 있을 정도의 엑셀전문가가 될 그날을 기대하며 오늘도 한걸음 한걸음 따라쟁이가 되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