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것도 디자인입니다 - 일상 속 숨겨진 디자인의 비밀, 제10회 브런치북 대상 수상작
김성연(우디)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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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박해선

 

 

#책소개

‘넷플릭스를 보면 왜 시간 가는 줄 모를까’
‘러쉬는 왜 SNS 운영을 중단했을까’
‘왜 쿠팡 리뷰에는 별점이 있고 컬리에는 없을까’

그러니까, 이게 다 의도된 디자인이라고?

이 책은 디자인이라고 인식하지 못했던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한다. 모바일 앱, 디지털 프로덕트, 글로벌 브랜드 등 일상에 깊이 침투해 있는 디자인을 파헤치며 기존에 알고 있던 디자인의 개념을 확장한다. 우리가 무한 재생 콘텐츠를 끊임없이 소비하고, 윤리적 신념을 중시하는 브랜드에 끌리며, ‘좋아요’ 수와 리뷰에 눈이 먼저 가는 이유는 사실 이 모든 것이 ‘디자인’되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디자인을 예술의 한 조각으로 보기보다는 시대와 환경, 사람들의 욕망을 반영하는 수단이자 일상과 사회를 이해하는 도구임을 인식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자. 그러면 일상에서 만나는 서비스에 숨겨진 의도나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자연스레 보일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할 것이다. ‘사실은 이게 다 디자인이었구나’라고.

말하더라.

 

 


 

# 이 책의 특징

 

특징은 따로 없다.

술술 익힌다.

 

 

 


 

#후기

 

이러한 도서가 한빛미디어에서 나오는 것에 대해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빅테크 기업에서 기술적인 것도 중요함은 물론 UX라는 것이 얼마나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는지 알려준다.

Toss 같은 경우 나도 쓰면서도 UX가 엄청나게 뛰어난 서비스라고 생각했는데 여기서도 언급하더라

 

Toss를 찬양할 생각은 추호도 없었지만 사용성 측면에서 좋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었다.

위 사진은 내가 현재 페이지에서 무엇을 하는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UI구성이다.

 

책을 읽으면서

책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생각이 있다면

서비스보다 위대한 사용자라고 할 수 있다.

옛날에는 서비스 자체의 품질 향상만을 위해 기업이 일했다면

이제는 사용자 친화적인, 사용자에게 스토리텔링을 하는, 사용자에게 거부감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업이 살아남는다.

 

이와 관련해서 기업들은 열심히 수많은 작업들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책을 통해 여러가지 기업들이 힘을 기울이는 방향을 볼 수 있다.

 

사용자를 사용자 입장에서, 기업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통찰력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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