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한스 - 프로이트와 함께 아이 마음 읽기
진담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꼬마한스라는 제목보다 "프로이트와 함께 아이 마음 읽기"라는 부제가 더 마음이 갔던 책이었다.
오래전 심리학과 상담에 대한 수업을 들었던 경험이 있던지라 "꼬마한스"와 "프로이트"에 대해서는 조금 알고 있는 정도 였고, 한스와 비슷한 만 3세 남아를 키우고 있는 육아 맘이라 이 책을 꼭 읽어 보고 싶었다.

필자는 프롤로그를 통해 이책을 만든 목적 중 하나가 프로이트에 대한 깊은 불신과 편견을 어느정도 덜어내는 것이라고 말하며, 그 동안 국내에 번역된 프로이트 관련 서적들에대한 아쉬움을 전해주었다.
이 책이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려는 사람들과 정신분석을 공부하려는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을 것이라고 씌여진 부분이 나에게 많은 도움을 줄것이라는 기대감을 더해주었다.

책은 정신분석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먼저 알려준다.
정신분석에서,또 이책에서 빠질 수 없는 욕망과 무의식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주어 이 두가지 개념이 낯선 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다음으로 꼬마한스의 연표를 통해 이 책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여준다.
사실 연표만 봐서는 필자가 전하려는 내용을 알기는 어렵지만, 한스에게 일어나는 사건의 순서와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책을 읽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꼬마 한스의 사례는 한스 아버지가 한스를 분석하고 기록한 자료로 구성되어있다. 한스 아버지는 정신분석가인 동시에 한스에게 신뢰받는 아버지로써 아이의 솔직한 마음을 이끌어내고 정신분석에 의거해 예리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한다.
만 3세 전후로 시작되는 남근기의 아이들이 느끼는 공포와 욕망, 흔히 말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한스와의 대화를 통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내가 알고 있었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단순히 동성부모에 대한 공포와 경쟁심, 이성부모에 대한 결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요즘 들어 아빠를 대하는 우리 아이의 행동변화가 어떤 이유인지 알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아동심리학과 프로이트를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꼭 읽어보길 권하는, 처음으로 아이를 특히 아들을 키우는 초보 육아맘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는 도서 "꼬마한스"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