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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2019 제43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김초엽 지음 / 허블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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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초엽 작가는 2017년 이 책과 동명의 단편을 <한국과학문학상>에 실었다. 한국과학문학상이란 굉장히 희귀한 상이다. SF문학상을 내고자 하는 시도들은 많았지만 대부분 몇 년을 넘기지 못하고 끝났다. 그래서 한국과학문학상 수상 작가가 앞으로 성큼성큼 나아가는 모습은 조금은 '우주비행사가 걷는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그것은 독자인 나의 특수성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보통 리뷰를 읽으며 독자가 누구인지 궁금해하지는 않겠지만 특수성이라고 단어를 던진 김에 내 이야기를 조금 하자. 나는 한국과학소설작가연대의 회원이자 SF소설을 쓰는 작가이고 여성이고 이곳저곳 불완전한 몸을 가지고 산다. 그 덕분에 소위 '신체개조'와 '보조기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불완전한 몸을 가진 나에게 기계와 함께하는 몸이라는 건 언제나 재미있는 탐구 분야다. 의족, 의수, 인공안구, 인공와우 등 이미 발명된 기구들과 언젠가 발명될 기구들을 보며 즐거워한다.


그럼 이제 책 이야기를 하자. 거창하게 선언했지만 사실 별다른 이야기는 아닐 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작가에게 기대하는, 책 뒤에 실리는 추천사나 해설의 말과는 거리가 멀다. 나는 위에서 말한 특수성(앞으로는 소수성이라고 해 보자)을 가진 독자로 다시 돌아와서 이야기한다. 저기, 제가 제목에 불완전 신체 소유자라고 쓰긴 했는데요. 완전 신체라는 건 대체 뭘까요? 안경 등의 보조기구가 필요 없는 시력, 청력, 평균의 지능과 판단력과 행동 능력 등등을 지닌 것을 보편 신체라고 부를 수는 있겠다. 재미있는 것은 그것이 완전이 아니라 보편이라는 점이다. 독수리의 시력이나 펠프스의 수영 능력, 우사인 볼트의 스피드를 보편 신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말하자면 우리는 전부 불완전 신체라는 이야기다. 보편적일지언정 이것이 완전하다고 하기에는 인간보다 뛰어난 것들이 세상에 너무 많으므로. 


그렇다면 우리가 개조를 통해, 또는 보조기구를 통해 인간을 초월한 능력을 얻는 것은 '비인간적'일까? '나의 우주 영웅에 관하여'에서 주인공과 주인공의 이모는 인간을 초월한 신체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들은 그들을 인간으로 대우한다. 우주에 가는 커다란 허들을 넘기 위해 몸을 고친 뒤라도 그들은 인간이다. 그렇다면 보편 혹은 표준에 비해 미달하는 능력을 갖고 있더라도 우리가 인간이 아닐 것은 무엇인가? 신기하게도 인간 사회에서는 그런 사람들을 '인간 취급' 하지 않는 일들이 상당히 많다. 두 다리로 걷는 인간이 한 다리만 다쳐 봐도 이 세계가 두 다리 위주로 계획되었고 작동하고 있다는 것은 쉽게 알게 된다. 그런 차별의 방식은 <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에서 비개조인과 개조인의 사회로 나타난다. <스펙트럼>은 죽은 후 계속하여 기억을 계승하는 종족을 통해 인간의 죽음-단절을 '이질적인 것'으로 본다. <공생 가설>에서는 외계인이 인간에게 소위 말하는 '인간성'을 부여한 것으로 가정한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에서는 냉동 수면을 거듭하여 수백 년을 살 수 있는 안나의 눈으로 100년 남짓한 생을 살아가는 '짧은 수명'인간을 본다. 그러나 '보편 신체' '불완전 신체'를 가진 자들에게 주인공들은 상냥하다. 


상냥하다는 것은 시혜를 베푸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종종 잘못 생각하는 것이, 나보다 몸이/정신이 불편한 사람에게는 시혜를 베풀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적어도 내 경우에는, 90년대의 학교 및 사회교육이 좀 실수를 했다고 생각한다. 장애인을 보면 다가가서 도움을 주세요! 라니. 음. 먼저 장애인이 도움을 원하는지부터 물어야 하지 않나요? 그보다 더 우선해야 하는 것은 장애인들이 스스로의 힘으로도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구축하는 거고요. 아무튼, 이 문제는 요즘에는 조금 다르게 교육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니까 다시 상냥함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내가 생각하는 상냥함은 '넌 그렇구나. 난 이래.' 라고 말하고 산뜻하게 넘어가는 일이다. 아, 넌 개조인이구나? 난 비개조인이야. 너는 죽으면 기억이 소멸해? 우린 새 개체가 기억을 계승해. 그 과정에서 타인을 불쌍하게 보지 않는 점이 김초엽 작가 나름의 상냥함이라고 느꼈다. 


그 상냥함을 소설로 만들어 세상에 내놓는 것은 일종의 제안이다. 나는 이런 세계를 만들었고 우리가 이런 식으로 좀 나아갔으면 좋겠어, 라는 말. 나는 그 선언에 대체로 찬성한다. 상대를 있는 그대로 보고 나와 좀 다르건 말건 크게 오버하며 '불쌍히 여기지' 않는 것. 나는 우리가 현대 사회에서, 우리와 좀 다른 사람들에게, 그랬으면 좋겠다. 불쌍히 여긴다는 것은 우위에 있음을 인정한다는 것이라, '불쌍하게도' 라며 타인의 머리를 쓰다듬는 손은 언제든 주먹이 되어 폭력을 행사할 수 있다. 까칠한 마음이지만 현실이 그랬다. 뭐 어디가 그렇게 불편하다고 툴툴거려? 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굳이 이 리뷰를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감사한 일이지만.



인간이 120세를 살 수 있는 시대라지만 30세를 넘은 몸은 점차 노화한다. 언젠가 나는, 어쩌면 다른 사람들보다 조금 빨리, 지팡이를 짚어야 걸을 수 있을 것이고 잔글씨를 읽지 못할 것이고 횡단보도의 파란불이 깜빡이기 시작하면 뛰어서 건너는 것은 포기할 것이다. 작은 소리를 듣지 못할 것이고 행동이 느려질 것이다. 그것이 인간의 보편 신체다. 모두가 종종 외면하지만 언젠가 그렇게 될 것이다. 살아 있다면. 나는 내가 노화한 후의 세상이 좀 더 상냥했으면 좋겠고 그러기 위해 지금 상냥한 이야기들을 많이 읽고 나 자신이 상냥한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런 상냥함의 일부에 김초엽 작가의 이야기들을 집어넣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


과학소설을 쓰고자 하는 작가로, 상냥함을 좋아하는 독자로, 김초엽 작가를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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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인간증발 : 사라진 일본인들을 찾아서 - 사라진 일본인들을 찾아서
레나 모제 지음, 스테판 르멜 사진, 이주영 옮김 / 책세상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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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인간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영화처럼 끔찍하고 너절한 이야기를 기대했다면 아웃. 하지만 ‘자발적 실종자‘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담담하게 잘 그려낸 책. 고통 포르노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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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카이계란 무엇인가 - 에반게리온 이후 오타쿠 문화의 역사
마에지마 사토시 지음, 주재명.김현아 옮김 / 워크라이프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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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카이계라는)잔치는 끝났소, 모두 집으로 돌아가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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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추방된 세계
김창규 지음 / 아작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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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토요일마다
추위를 견디며 광장으로 나간 건
세상이 너희를 잊지 않았다는 걸 말하고 싶어서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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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들 속에서
조 월튼 지음, 김민혜 옮김 / 아작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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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한 아이의 이야기다. 요정을 보고, 기숙학교에 다니고, SF를 즐겨 읽는 아이. 아이의 세계는 방대하다. <타인들 속에서>에는 '누가 이걸 다 읽었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SF작품이 언급된다.

 

(물론 그 책들 중 하나도 읽지 않았더라도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나도 읽어본 책은 두세 권 뿐이니까. 단지 주인공이 언급하는 책을 나도 읽어보고 싶어서 통장에 좀 문제가 생길 수는 있다.)

 

이야기의 배경은 현재가 아니다. 1970년대. 내가 아직 태어나지 않았던 시대다. 그러나 그 안에 들어가 있는 SF 소설들이 현재 우리에게도 유명한 작품이고, 한국에서도 손쉽게 번역본을 구할 수 있는 작품이니 통장에 문제가 좀 생기는 것쯤은... 나는 감수하기로 했다.

 

가까운 과거. 주인공의 현재. 주인공은 일란성 쌍둥이를 잃는 일을 겪는다. 경미한 스포일러지만, 이 정도는 괜찮으리라 생각한다. 자신과 똑같이 생긴, 어쩌면 미래에도 똑같이 생겼을 가능성을 지닌 상대를 잃어버리면서 주인공은 자신이 반쪽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성장기에 들어서, 주인공은 서서히 자신으로 완성되는 여러 가지 사건을 겪는다.


새 친구들을 만나고, 설레는 사람을 만나고, 새 친척들을 만난다. 그러나 주인공은 순간순간 인식한다. 이 모든 만남이 '쌍둥이의 죽음' 때문에 생겼다는 것.

 

그리고 그 '잃음'의 원인이 자신의 어머니인 마녀에게 있다는 것.

 

대부분의 동화에서, 마녀는 죽임을 당한다. '마녀의 딸'(혹은 '마녀는 싫어') 라는 동화책에서는 마녀의 수양딸인 소녀가 사실은 요정의 딸이었고, 요정의 힘을 빌어 마녀를 죽인다. 그렇게 동화에서는 요정과 마녀가 서로 다른 말을 한다. 다른 것을 추구한다.

 

하지만 요정과 마녀가 같은 일을 하려고 한다면 어떨까?
나는 그 말을 따라야 하나? 혹은 거부해야 하나?
그리고 그 일이 너무나도 달콤한 동시에 위험한 일이라면?

 

이 책은 그런 이야기이다. 동화는 아니고 현대적이고 상식적인 말을 한다. 우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버려야 하는 것이 있다는 이야기. 그러나 요정과 마녀와 마법과 SF가 동시에 뛰노는 현대적인 배경에서 주인공은 동화 속보다 훨씬 힘겹고 독자가 보기에는 흥미로운 싸움을 한다.

 

누구나 겪게 되는 성장기의 혼란. 흔한 소재에 이 책은 마법의 세계와 SF의 즐거움을 덧입혔다.

 

당신이 동화와 SF 중 하나라도 사랑한다면/했다면 알 것이다.

'해보고 싶지 않아?'
그 말의 달콤한 유혹을.

 

이 책은 유혹을 기꺼이 선택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거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컬러풀하고 때로는 힘들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쥔 손을 펴게 되는 이야기이다.

 

추상적으로 써서 미안하지만, 이 책을 읽는 즐거움이 온전히 당신 것이기를 바란다.
그래서 많이 숨기고 썼다.

이정도면 당신도 유혹당했을까.
'해보고 싶지 않아?'
이 책을 읽는 일 말이다.

 

+별을 네 개만 준 것도. 당신이라면 다섯 개보다 네 개에 끌릴 것 같아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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