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그늘 웅진 모두의 그림책 54
조오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온한 날들이 좋았다, 아니 지금도 좋다.

아무 일 없이.

하늘의 구름이 그저 흘러가기만 하면 되듯이 그런 평온하게 느껴지는 날들이 좋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일상이 어그러지는 게 쉬이 심하게 짜증이 나곤 했었는데,

이젠 아는 나이가 되었다.

그저 멀리서 볼 때야 그런 것이란 걸.

당사자에게 그런 일들을 없다는 걸. 당사자가 평온하게 느낄 그런 날들 뿐이라면 굶어죽겠지.

자본주의에선, 민주주의에선 그럴 수가 없잖아, 함께 살아야하니까 계속해서 소란이 있는 것이 당연한 것이고 그래야하는 것인데...

왜 나는 그런 말도 안되는 것들을 바라는 걸까...


여튼,

나의 구석을 보자마자 까마귀에게 맘을 뺏겼는데,

나의 그늘에선 까마귀가 확장시킨 세계에 수긍하고 있다. 

확장이 일어나 다행이라고도 생각하고...

이젠 그런 확장들에 대해 진심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해. 전같으면 위선이라고 생각했겠지만.

나이 먹으니 좋구나, 너그러워지고, 이해의 폭도 넓어지고.


그래서 까마귀는

평온한 그리고 치열한 삶을 앞으로도 매일을

자신을 찾아 오는 혹은 나무를 찾아 오는 존재들과 잘 만들어나가겠지.

나무를 곁에 둘 수 있는 그 작은 여유가 까마귀의 일상을 얼마나 다르게 만들었나.

그런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이 책을 꼭 봤으면 좋겠네.

제본선을 파고 들어갈 것처럼 책에 머리 박고 눈을 바쁘게 움직이며

이 책을 핥다보면,

내 일도 좀 다른 관점에서 좀 가벼운 맘으로 볼 수 있게 되지 않을까.

문학이란 게 그런 거지 뭐.


그리고 여기서도 두 번째 사람.


(얘가 구석에도 나온다는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현타 온 까마귀도 보실까요? (본인은 괴롭겠지만, 귀여워섴ㅋㅋㅋㅋ;;;;)


눈빛 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평단 모집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