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교육 이야기 - 꼴찌도 행복한 교실
박성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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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교육을 직접 겪으면서, 우리교육에 없는 독일교육이 잘하는 것들을 잘 정리해놓은 책. 실제로 살지않으면 경험하기 힘든 내용이 있는데, 좋은 책과 좋은 내용이다. 하지만,책을 덮으며 두가지 질문이 떠올랐다. 하나는, 당연히 우리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가? 였고, 또 하나는 과연 그렇게 독일교육이 우수할까? 였다.

 

우선 저자가 쓴 책만 가지고 판단을 한다면, 독일교육이 우수하다는 것에 거의 이론의 여지는 없어보인다. 한편으로는, 그렇게 독일교육이 우수하고 훌륭하다면 거기에 비교하여 한국교육은 문제투성이고 전혀 배울점이 없는가 하는, 뭔가 고약한 반발심이 은근히 든것도 사실이다.

 

솔직히 느끼기는, 이 책은 독일교육에 대한 냉철한 관찰/분석글이라기 보다는 예찬에 가깝다. 거의 독일교육은 장점만 있고 단점은 없는 것처럼 서술되었다. 하지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교육은 그 사회의 문화적 뿌리와 현재 상황에 대한 분석, 미래세대를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담겨있어서, 유럽에서 잘 한다고 해서 금방 한국사회에 이식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우선 독일교육이 질적으로 우수하고 거기에 담긴 철학적인 깊이가 갖춰진 것은 잘 알수 있다. 계속해서 학업을 할 경우가 아니라면, 직업의 세계에서 일할 사람들을 길러내면 되기 마련이고, 쓸데없는 경쟁을 부추겨 어린 학생들을 인생의 초창기에 깊은 좌절감에 빠지지 않게 격려하는 시스템을 잘 갖춰놓았다. 교실의 "꼴찌"라고 차별하는" 분위기가 없는 이런 교육은 우리교육도 깊게 본받아야 될 점이기도 하다.

 

하지만, 한 사회가 구성한 교육은, 그 사회를 반영한다. 꼴찌라고 차별하고, 못한다고 손가락질하는 사람에 대한 깊은 배려는, 아무래도 독일이 "경쟁" "우월"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국민전체를 전쟁으로 몰아넣은 나찌의 국가사회당의 철학에 대한 깊은 반성에서 온 것이 아닌가 싶다.  약자에 대한 배려, 뒤처지는 일원에 대한 깊은 관심이, 결코 낭비가 아니라 공동체를 유지하고 사회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본질로 보았지 않을까?

 

불행히도 독일에 못지않은 과거사를 가지고 있지만, 그 재난의 시작을 스스로에게서 찾아야했던 독일과는 달리, 우리는 자신에게서 찾기보다는 열강이라든가 일제라든가 공산주의라든가 하는 "외부"에서 찾았고, 따라서 독일과는 다른 결론에 도달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아직도 학교폭력이라든가 입시위주의 경쟁이 대부분인 우리교육의 근간에는 "유교적 출세주의" 와 "힘없으면 굴복"이라는, 유전자에 새겨진 혹독한 역사에 대한 기억이 있지 않을까?

 

따라서 이런 사회적 공감이 바뀌지 않는 한, 우리교육이 전면적으로 바뀌게 될 것을 기대하기는 힘든 일이다. 학교가 바뀐다고, 혹은 교육감이나 교육부장관이 바뀐다고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건 학부모와 교육에 대한 우리국민들의 시각이 바뀌지 않으면 안되는 일인데, 독일이 잘 하니까 우리도 그렇게 합시다...글쎄. 그건 그렇게 간단치는 않는 일이다. 성교육과 동성애에 대해서 독일교육이 지향하는 바는 알겠지만, 그 방향이 맞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성교육과 동성애는, 개인과 사회, 모두의 기반이 되는 '가족'을 흔들수 있는 중요한 문제다. 우선 입법화에는, 사회적 합의가 있어야 하는데, 우리 경우는 아직 사회적 합의도 없이 자꾸만 입법화해서 법으로 강제하려고 하는 소수가 있어 사회적 통합을 해치고 있다. 이 점, 교육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인데, 독일식 교육이 우수하다해도, 사회적인 합의가 없이 그 도입이 순탄하게 이뤄지리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우리 교육이 단점이 많은 듯이 보여도, 이만큼 살게 된 배경에는 한국식 교육의 역할과 강점도 있을 터, 순순히 이 사회가 그것을 포기하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또 쉽게 포기하고 다른 방식을 도입하는게 꼭 나을지도 알 수 없다. 독일의 교육에 대한 합의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졌는지 보여주는 책이 앞으로 나왔으면 참고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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