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크레마 터치 - BLACK

평점 :
품절


아!! 긴장~~~~ 이거 상품 평이 극과 극을 달리고 있으니 영 불안합니다. 아직은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출처 : 먼지 속의 내 책 > 연극 <천국에서의 마지막 계절> 늦은 후기

제가 공연일에 일이 있어서 좋은 분께 선물해드리고 

그 좋은 분께 공연 후기 써달라고 졸랐어요 

너무 늦은 후기지만 감사드리고 공연의 아름다움이 이 가을을 더욱 아름답게 물들였으면 합니다.  

 

좁은 방 안 한켠에는 각종 잡동사니와 책들이 마구 쌓여 있고 가운데에는  허름하지만 매우 큰 식탁이 놓여 있다. 왼쪽 구석에는 개수대와 냉장고가 위치해 있다. 보기에 상큼하거나 기분 좋은 그런 장면은 아니다. 삶에서 밀리고 밀려 막바지에 온 사람들이 머물만한 그런 작고, 좁은 단칸방.
 
나이트 가운 슬립같은 야시시한 옷을 입고 있는 아주머니가 식탁 위
에서 열심히 계산을 하다가. 대리모 알바를 하겠다고 말한다. 부스스한 머리의 허름한 옷차림을 한 아저씨가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하고 이상 행동을 보이며 화장실에 가서 계속 성냥개비로 탑을 쌓는다.  한편,  중학생으로 보이는 딸은 자기는 외계인을 봤다며 엄마를 애써 설득하려 하고. 패스트푸드 가게에서 일하는 큰 딸은 야시시한 화장과 옷차림을 하고 이젠 감자튀김 냄새가 맡기 싫다며 애인대행 알바를 하겠다고 엄마에게 말한다. 그리고 이 집의 유일한 아들이자 희망처럼 보이는, 과학고에 다니는 총명한 아들은 청산가리를 인터넷을 통하여 판매한다.
 
 경쾌한 연극들을 주로 보러 다닌 나에게  이 같은 장면, 이해할 수 없는 저런 인물들이 당황스러웠다. 어떤 배경으로 이들이 여기에 있는지, 왜 저런 행동들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었기 때문일까? 하지만 .. 연극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들이 삶의 밑바닥까지 내려오게 된 과정이 명료해지고 그들의 가슴 아픈 선택에 눈물이 울컥할 정도였다.
 
 티비를 보면 '일분이면 바로 대출'. '무이자로 대출' 이라는 '신용대출 광고' 가 넘쳐난다. 길가에도 '사채 찌라시'들이 붙어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그만큼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일테다. 그런데 그 돈으로 인해 벌어지는 그악스러운 일들- 돈을 빌리며 신체를 포기하는 각서를 쓰거나, 자식의 생명을 담보하거나-은 화려한 광고에 묻혀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다. 어떻게든 살아 보려고 애쓰고 도망치고, 도피도 해보지만 사방이 막힌 현실에서 자식들을 위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부모의 선택에 가슴이 아렸다.
 
 무겁고 다소 지루할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으로 끝까지 진지하게 감상할 수 있었다.   사회의 현실을 되돌아 보고 부모의 마음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 진지하고 뜻 깊은 연극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체인질링 - Changeling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이  

그리고 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라는 것이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또는 바라보는 것이 

시간과 지역을 달리 하지만 이렇게 같을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 영화이다.  

영화 상영 내내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입 속에서 왔다갔다 했으며, 

'저러는 건 아니지'라는 말이 이어졌다.  '저럴 순 없는 건데'라는 생각이 이어졌다. 

그러면서 2009년의 대한민국을 생각했다. 

'이건 아닌데', '저러는 건 아니지', '저럴 순 없는 건데'라는 말을 내가 지금 하고 있다.  

그런 것인가 보다. 나의 눈이 어느새 세상을 이런 눈으로 보고 있는 것인가 보다 . 

나의 사회적 편협함이 영화를 보는 데도 편협함으로 다가오는 듯 하다. 

나의 가족주의에 얽메이지 않고, 나의 지역, 사회에 얽메이지 않고, 나 중심으로 생각하지 말고 세상을 좀더 크게 보지 못하고 세상 탓만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그런데 나의 생각 한번 다른 이에게 공감하는지는 묻고 싶다. 

나의 편협함의 정도를 진단 받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88만원 세대 - 절망의 시대에 쓰는 희망의 경제학 우석훈 한국경제대안 1
우석훈.박권일 지음 / 레디앙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부끄럽지만 대한민국 교사입니다.

부끄럽지만 이제야 책을 읽었습니다.

대한민국의 고등학생들에게 한 번쯤은 책의 존재를 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대한민국 고등학생 중 일부에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현실의 어두움을 전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현실에 대한 열정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대한민국이 희망의 대한민국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국철학 에세이 - 동녘선서 93 동녘선서 93
김교빈 지음 / 동녘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고등학교 새로운 교과서는 참으로 수업하기 힘듭니다. 이책을 읽고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이책이 주는 감동은 그냥 우리의 일상과 함께 숨쉬는 한국철학의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손을 높이 들어주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잘 모릅니다. 철학! 어렵잖습니까? 철학이라는 것이. 이책을 읽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 특히 그동안 우리 의식을 지배해온 서양철학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하고 그리고 가장 소중하게 생각해야할 것이 우리의 철학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계속 읽고 있는 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