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의 실험실 -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찾은 최고 기업들의 혁신 비결
스테판 H. 톰키 지음, 안진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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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밸리의 실험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찾은 최고 기업들의 혁신 비결
스테판 H. 톰키 (지은이), 안진환 (옮긴이)
한국경제신문 2023-01-30

1장에서 책상에 앉아 바보같은 생각을 했던 3가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이폰은] 가장 비싼 전화기인데 키보드가 없어서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어필하지 못할 것이다. 이메일을 주고받기에는 그다지 좋은 기기가 아니라는 얘기다.˝
“사람들은 우리에게 몇 번이고 반복해서 얘기했다. 자기들은 음악을 렌트하길 원치 않는다고, 구독해서 듣고 싶지는 않다고 말이다.”
“TV는 포획하는 어떤 시장이든 6개월 이상 보유하지는 못할 것이다. 사람들이 매일 밤 그 합판 상자를 쳐다보는 일에 곧 싫증을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37p.
책에는 누가 말했는지 나옵니다. (일부러 뺐습니다) 이렇게 두고두고 회자되니 부끄러울 것같습니다. 더이상 머리속으로 생각만 할 것이 아니라 실험을 해야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가 진행하는 실험 가운데 3분의 1만이 효과가 있고 3분의 1은 중립적인 결과를3분의 1은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38p.

구글의 전문가들이 96.1퍼센트의 비율로 목표 달성에 실패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그 회사에 경쟁우위를 안겨준 것은 바로 그 역량, 즉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대규모로 테스트하는 능력이다.
39p.
실험을 하는 것도 쉬운게 아닌데 대부분 실패합니다.

2장은 실험을 하기 위한 질문들입니다.

1. 테스트 가능한 가설이 있는가?
2. 모든 이해관계자가 결과를 준수하기로 약속했는가?
3. 실험이 실행 가능한가?
4. 신뢰할 만한 결과를 얻을 방법이 있는가?
5.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고 있는가?
6. 실험에서 최대의 가치를 얻고 있는가?
7. 실험이 실제로 결정의 주된 동인이 되고 있는가?
87p. 2장_비즈니스 실험을 위한 질문들
말이 다소 어렵지만 각각의 항목에 대해 사례를 들어가며 충분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내용보다 그 실험의 해석이 어렵습니다. 해석을 잘못한 경우를 사례로 들어줍니다.

1500년에서 1800년 사이에 약 200만 명의 선원이 괴혈병으로 사망했다. 오늘날 우리는 괴혈병이 긴 항해에서 충분한 과일을 공급받지 못해 비타민C가 부족해서 발생했음을 알고 있다. 1747년 영국 해군 소속 외과 의사인 제임스 린드 박사는 가능한 여섯 가지 치료법을 테스트하는 실험을 하기로 했다. 한 항해에서 그는 일부 선원에게 오렌지와 레몬을 주고, 다른 선원들에게는 식초와 같은 대체 요법을 제공했다. 실험은 감귤류 과일이 괴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지만, 그 이유는 누구도 알 수 없었다. 린드 박사는 과일의 산성이 치료제라고 잘못 믿고 잘 상하지 않는 치료제를 얻기 위해 감귤주스를 가열해 농축액을 만들었다. 열을 가해 비타민C를 파괴한 것이다.
영국 해군이 마침내 선원들 사이에서 괴혈병을 제거한 것은 그로부터 50년 후로, 선원들의 식단에 가열하지 않은 레몬주스를 추가하기 시작하면서였다.

마찬가지로 기업은 변경 사항이 원하는 효과를 가져오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잘못된 방식으로 구현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요소에 자원을 낭비하지 않음으로써 변경 사항을 더욱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122-113p. 2장_비즈니스 실험을 위한 질문들
과일이 필요하다는 것까지 찾아냈지만 그당시에 비타민C를 가열하면 파괴될거라고 누가 생각했겠습니까. 저도 농축과일쥬스를 만들었을 것같습니다. 반성해야할 사례입니다. 정답을 얻기까지 50년이 더 걸렸습니다.

3장 온라인 실험실에서 실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좀 어렵습니다. 뭐랄까 논문쓰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같습니다. 서너번은 다시 읽어야 실험을 많이 반복해야되는구나를 알게 됩니다.

경영자는 흔히 투자를 많이 할수록 더 큰 영향력을 보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그런 방식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드물다. 온라인에서는 사소한 변경 사항을 많이 적용함으로써 성공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비즈니스 세계는 파괴적인 대형 아이디어를 찬미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발전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사소한 개선이 누적되고 반복됨으로써 이뤄진다.
134p.

4장 성공하는 조직의 실험이 핵심입니다!
1. 학습 사고방식
2. 가치 및 목표와 일치하는 보상
3. 오만을 이기는 지적 겸손
4. 실험의 진실성
5. 도구에 대한 신뢰
6. 탐색과 활용의 균형 유지
7. 새로운 리더십 모델을 수용하는 능력
170p.
이 일곱가지를 전부 담아야 한답니다. 쉽지 않습니다.

1. 학습에서는 자잘한 실패를 계속 시도하라고 합니다. 게임의 난이도를 10% 올렸더니 수익이 30% 감소했습니다. 큰일이죠? 그래서 제일 쉬운 변형을 도입했더니 수익이 20% 증가했습니다. (100원 이익이 30% 감소하여 70원이 되었고, 20% 증가하여 84원이 되면 사실 걱정할 이유지만 이정도만 올라와도 성공인가 봅니다)

2. 보상에서는 인센티브와 목표를 일치시키라고 합니다. 회사의 평가에 꼭 반영해야할 부분입니다.

3. 겸손에는 실험과 신념과의 관계입니다.
이 사례는 모든 실험자가 직면하는 도전을 여실히 드러낸다. 우리는 자신의 편견을 확증해주는 좋은 결과(‘승리‘)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그것이 기분이 좋기 때문이다. 반대로 자신의 가정에 반대되는 나쁜 결과(‘패배‘)에 대해서는 도전 의식을 불태우며 철저히 조사하는 자세를 보인다. 제프 베조스는 실험을 통해 신념을 부정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행동은 아니라고 예리하게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직에서 대규모 실험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는 매우 빠른 속도로 신념을 부정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87p.

5. 6. 7장은 더 요약을 못하겠습니다. 내용이 너무 알차고 가득하여 요약이 아니라 그대로 적고 있습니다. (아니. 이건 필사가 아닌가...)

새로운 시도나 발견의 책이 알 수 없는 논리구조로 자기만의 세계를 억지로 설명하려고 엉뚱한 결론으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대여섯번은 읽어야 저자의 주장이 이해가 됩니다.
이 책은 반대로 너무 좋은 이야기가 가득해서 반복해서 읽어야 합니다. 비즈니스의 실험이라 많은 부분에서 제가 일하는 회사에도 적용가능한 부분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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