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까지 바르게 서고 싶다면 항중력근을 키워라 - 꼬부랑 노년을 막아주는 장수 근육의 모든 것
김학선.김기송 지음 / 북스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중력근. 
웬지 중력에 대항하는 근육을 만들자는 개념같습니다. 
무슨 역할을 하는지는 몰라도 근육에서 가로로 된 것이 가로근, 세로로 된 것이 세로근이라고는 들어봤습니다. 하지만 항중력근, 너무 어려운 단어길래 저자가 만든 단어인줄로만 알았습니다. 역시 의학박사라 멋진 단어를 생산해내는구나. 대단하신 분이구나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던 것입니다. 

사전에 있는 단어였습니다. 

항중력근 (抗重力筋) antigravity muscle
명사] [의학 ] 중력에 대항하여 직립 보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근육.

그렇군요. 이리도 어려운 단어를 써서 저의 기억력증진을 도와주시는군요. 이거 근육을 키우는 책이 아니라 뇌근육도 키우는 책인가요. 
그 뿐이 아닙니다. 중간 중간에 들어가면 중간볼기근, 대둔근, 배가로근, 배바깥빗근, 배곧은근... 계속 나옵니다. 
평생 한번도 못들어본 단어들이죠. 

그러나 걱정없습니다. 근육의 이름과 운동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저 그림만 따라 하면 됩니다. 다행이죠. 

저는 운동은 그저 앉아있거나 누워있거나 두 가지 동작밖에 안하는 인간입니다. (누워있는 것은 운동에 안속합니다. 그러니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겠네요) 올해 초에 아이패드들고 전자책보다가 너무 무거워서 견비통이 생겼습니다. 그후로는 무거운걸 들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집에서 하는 운동을 과연 따라할 수 있을까, 헛된일이 아닌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 마음을 아는지 정말 간단한 운동부터 시작합니다. 한쪽 발을 들기만 하면 됩니다. 발바닥을 바닥으로 쭉 뻗는 동작을 하면 됩니다. 

집에서 하는 운동, 요가 등은 책으로 백날 봐도 뭔소리인지 이해하기가 힘들죠. 물구나무서기를 한다고 해서 다리를 올렸는데, 호흡법이 필요합니다. 그럼 호흡을 들이마시는 걸 먼저 하는구나. 그런데 단전에서부터 시작하는구나. 책읽다말고 동작을 하다 말고 포기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동작들은 웬만해서는 놓칠 수가 없습니다. 동작이 간단합니다. 그림 한번 보고, 아래의 두세줄밖에 안되는 설명을 읽고 따라 하면 됩니다. 

94페이지의 한발로 서기를 해봤습니다. 동작은 아주 간단합니다. 3초를 못서겠더군요. 더 웃긴건 왼발이 1.5초, 오른발이 3초였습니다. 아하. 왼쪽의 더 균형이 안맞는구나. 내 몸의 치우진 정도도 느끼고 시킨 대로 양쪽 번갈아 가면서 10회를 했더니 최종적으로 10초씩 서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것 뿐이 아닙니다. 대략 200초, 처음에는 얼마 못하니 대략 100초 정도 2분 남짓 서있기만 했는데 운동이 됩니다! 손끝, 발끝으로 뜨거운 기운이 쭉쭉 펼쳐집니다. 
그렇구나. 책으로도 운동을 배울 수가 있구나. 어쩌면 전혀 운동을 안하다가 해서 효과가 극대화가 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왜 녹용을 평생 한번도 안먹어본 사람이 파우치 한잔 마시고 제 생전에 이런 보약은 처음 먹어봤어요. (당연하죠. 평생 한번도 안먹었으니까요) 하는 느낌입니다. 

이런 좋은 운동방법이 61개나 있습니다. (왜 60이 아니라 61이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세다가 한두개 빼먹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61개 중에 단 두 동작만 해보고 아주 만족했습니다. 한쪽발만 들었을 뿐인데 손끝까지 쩌릿해지는구나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전반부의 근육에 대한 설명을 찬찬히 읽어보면 좋은 정보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로 운동부터 들어가도 됩니다. 한동작 해보시고 효과를 경험해보면 그래 다른 것도 좋을거야 하고 찬찬히 다시 보게 됩니다. 

무중력으로 우주에 머무는 우주 비행사는 일주일이면 전체 근육량의 20%가 감소되는데, 이 때 감소되는 근육의 대부분이 항중력근이다. 이름 그대로 '중력에 대항하는 근육'이라는 뜻으로 중력 방향에 대항하여 몸을 꼿꼿하게 유지해주는 근육이다. (58페이지) 

무중력으로 우주에 머무는 우주 비행사는 일주일이면 전체 근육량의 20%가 감소되는데, 이 때 감소되는 근육의 대부분이 항중력근이다. 이름 그대로 ‘중력에 대항하는 근육‘이라는 뜻으로 중력 방향에 대항하여 몸을 꼿꼿하게 유지해주는 근육이다. - P5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