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 - 빛나는 20대, 너의 눈부신 꿈을 이루기 위한 청춘지침서
이지성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에 학교로부터 우편물을 받은 기억이 난다. 내용은 대충 이랬다.
학생들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저희 학교는 작년과 같이 등록금을 동결하게…….
그리고 어제 저녁, 비싼 등록금 때문에 휴학을 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는 내용의 뉴스를 보았다.
대한민국 헌법 제 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20대. 자신의 꿈을 향해 거침없이 도전하고, 부딪혀야 하는 학생들이 점점 꿈을 잃고 있다. 그리고는 부모님의 기대에 맞춰 살거나 안전만을 추구하다 결국은 권태에 빠져 20대의 특권마저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사는 게 현실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묻는다.
누군가 대학등록금 인상 반대를 위해 삭발 투쟁을 하며 뜨거운 눈물을 흘릴 때, 너는 무엇을 하고 있었냐고.
아직도 외모만 믿고 누군가에게 기대어 살 생각만 하고 있냐고, 서른 이후는 생각해 보았냐고.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을 끝까지 버틸 수 있게 해줄 꿈은 꾸고 있냐고…….
이 책을 읽는 내내 부끄러움을 느꼈다.
20대의 터널을 지나고 있으면서도 난 내 꿈에 대해 막연히 생각만 하고 있었을 뿐 구체적으로 다가갈 생각은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우리가 흔히 부러워하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실제 인터뷰 내용도 실려 있어서 좀 더 흥미를 느끼게 한다.
그리고 여느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책 속에 있는 말들이 평소 친하게 지내던 오빠가 나를 위해 들려주는 진심 어린 충고들 같아서 읽으면서도 더 와 닿았던 것 같다.
20대가 지나기 전에 이 책을 만나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한민국 헌법 제 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저자가 말했듯이, 나를 포함해 모든 20대가 세상을 바로잡을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삶을 살았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